분산분석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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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분산분석
1. 분산분석의 기초개념
: 분산분석은 기본적으로 소비자, 제품 또는 유통기구과 같은 실험대상 모집단에 특정한 마케팅전략이나 마케팅믹스와 같은 실험처리(treatment)를 하였을 때 과연 실험대상의 모집단들이 실험처리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다시 말하여 모집단들이 실험처리에 따른 차이를 보이는지, 또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도인지를) 검정하는 방법이다.
2. 분산분석의 기본원리
【예】안암화장품은 전국적인 판매망을 운영하고 있다. 본사의 영업부에서는 판매지사의 매출액을 증가시키기 위한 새로운 판촉전략을 고려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재 고려하고 있는 두 가지 방법은 첫째, 제품가격을 20% 인하하는 방법, 둘째, 10,000 매상마다 2,000원 상당의 샘플을 증정하는 방법이다. 영업부장은 이들 각 방법이 판촉전략을 전혀 쓰지 않았을 경우보다 의미있게 매출액을 증가시키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전국에 분포하고 있는 24개의 판매지사를 무작위로 8개씩 세 집단으로 나누어 각 집단별로 상이한 판촉전략을 실시하고, 한 달 후 매출액을 점검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판촉전략에 따른 매출액
집단
가격인하
샘플제공
통제집단
전체
1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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