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킨도너츠 cf의 성공적인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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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킨도너츠 cf의 성공적인 사례
1. 과거의 던킨도너츠 cf
예전에는 이병헌, 김재원과 같은 국내 인기배우를 모델로 기용하고 즐겁고 신나는 배경음악안에서 “도너츠를 즐기자” 라는 모토아래 고객들에게 이미지를 심어주었다. 하지만 이런 효과로 던킨도너츠 cf는 오히려 도너츠보다는 모델들에게 관심이 가는 역효과를 낳았고 배경음악 빌보드차트 순위만 오르게 해주었다. 뿐만 아니라, 당도 높은 도너츠가 우리나라 사람들의 정서에 맞지 않은데다가 이병헌 특유의 느끼함이 도너츠를 더 거북하게 만든다는 혹평도 낳게 되었다. 그래서 모델의 교체가 빈번하였고 다소 실패한 광고로 전락하게 되었다.
2. 현재의 던킨 도너츠 cf
(1) 암묵적인 효과
-최근의 cf는 대사를 없애고 배우들의 섬세한 몸짓과 표정으로 모든 것을 표현하였다. 오히려 이렇게 말수를 줄임으로써 더 많은 의미를 내포하게 되었고 엉뚱한 느낌으로 고객의 호기심을 사게 되었다. 그리고 배우들의 섬세한 표정들 하나하나가 고개들의 구미를 당기게 했다는 평이다.
(2) 시너지 효과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습관으로 보아 당도 높은 도너츠를 외국인처럼 자주 먹기에는 좀 부담스러울 것이다. 하지만 cf는 예전처럼 달콤함을 강조하기 보다는 오히려 커피의 씁쓸함을 강조함으로써 도너츠의 부담감을 무마시켜주고 있다. 그래서 최근의 첫 번째 시리즈에서는 오히려 모델이 커피가 없음을 당황해하고 커피는 꼭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커피잔 모양의 로고를 기존 것에서 추가하고 기본멘트에서 커피를 도너츠보다 앞세워“coffe&donuts"으로 변경함에 따라 그만큼 도너츠보다 커피를 강조함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런 효과로 현재 전 세계적으로 스타벅스, 커피빈 등 테이크 아웃 커피매장이 유행하고 있는 가운데 던킨도너츠는 자연스럽게 기존 이미지를 고수하면서도 쉽게 인기 브랜드 대열에 낄 수 있었다. 그리고 ‘도너츠에는 커피 커피에는 도너츠’ 라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형성시켜줌으로써 두 가지를 동시에 구매하는 현상이 충분히 벌어질 수 있어서 매출상승효과를 볼 수 있다고 본다.
(3) 모델 기용
-현재는 조인성, 강동원, 조한선, 공유 등의 모델출신 배우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런 대세에 맞추어 오타니 료헤이, 김재현 등의 모델을 기용하여 고객들의 관심을 적절하게 끌었다. 그리고 대개 무명 모델들을 기용하여 예전처럼 도너츠보다 모델들에게 관심이 가는 역효과를 방지할 수 있었다.
(4) 분위기 형성
-대한민국에서 아침으로 도너츠와 커피를 대신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 것이다. 하지만 cf에서는 커피와 도너츠를 들고 회사에 출근하는 모습이 종종 비추어진다. 이런 효과로 감각적인 젊은 층들의 신입사원들은 한번쯤 해볼까 라는 호기심을 충분히 자극할만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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