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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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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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산업
국제무역학입문
Contents
콘텐츠 산업의 정의
Ⅰ
콘텐츠 산업의 수출입 동향
Ⅱ
각 콘텐츠 산업의 현황
Ⅲ
콘텐츠 산업의 향후 전망
Ⅳ
콘텐츠 사업의 정의
콘텐츠란 원래는 문서의 내용이나 목차를 일컫는 말이었지만 요즘은 통신망이나 방송망을 타고 흐르는 각종 정보를 통틀어 일컫는 말.
과거에는 글자나 음성이 주류였지만 최근에는 음악, 영화, 게임, 인터넷에 올려진 정보 등 모두가 콘텐츠 범주에 포함.
정보화 시대의 도래로 영화, 음악, 단행본 등 기존에 제작된 미디어 정보를 디지털 정보로 재가공해 판매하는 콘텐츠 사업이 유망사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인터넷 상에서 이런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자를 CP (Contents Provider)라 한다
(중소기업청 전문용어, 2010.11, 대한민국정부)
콘텐츠 사업의 수출입 동향
2012년 수출액은 전년대비 7.2% 증가한 46억 1,151만 달러. 게임산업의 수출액은 26억 3,892만 달러, 전체의 57.2%로 가장 큰 비중 차지.
2012년 수입액은 전년대비 9.4% 감소한 16억 7,379만 달러. 광고산업 수입액(7억 7,994만 달러)이 46.6% 로 가장 큰 비중 차지.
게임산업
2012년 게임산업의 수출액은 26억 3,892만 달러로 2007년부터 연평균 무려 28.39% 증가
수입액은 1억 7,913만 달러로 전년대비 12.6% 감소, 연평균 약14% 감소
수출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나 수입액은 지속적으로 감소
게임산업의 수출입 현황
일본
전체 수출액의 1/4이상을 차지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게임 위주
아키에이지 , 라그나로크, 리니지2, 아이온, 서든어택,
게임산업의 지역별 수출 현황
(단위 : 천 달러
중국
전체 수출액의 1/3이상을 차지
온라인 게임 위주
크로스파이어, 던전앤파이터, 카트라이더, 오디션
북미, 유럽 및 기타
낮은 수출 비중
현지 선호에 맞는 수출 전략 필요
동남아
빠른 추세로 수출 규모 성장
열혈강호2 등
게임산업의 지역별 수출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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