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콘텐츠산업론3) 콘텐츠IP 개념과 적용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27 / 2022.10.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상문화콘텐츠산업론3) 콘텐츠IP 개념과 적용0k

미디어영상 영상문화콘텐츠산업론3

- 과제명 : 콘텐츠IP 개념과 적용 (배점 : 총 30점)
(1) 콘텐츠IP가 무엇인지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5점),
(2) 영상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가 중요해진 이유를 2가지 이상 제시하고 간략히 설명하고(10점),
(3) 영상 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 활용의 성공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성공의 요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콘텐츠 IP의 개념
2. 영상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 IP가 중요해진 이유
3. 영상 콘텐츠 사업에서 콘텐츠 IP 활용의 성공 사례
1) EBS 자이언트 펭TV
2) 와이낫미디어
3) JTBC 룰루랄라 스튜디오
4) MBC 같이 펀딩
5) 멀티 플랫폼化 : 방송, 인터넷, 모바일, 로봇 등
4. 콘텐츠IP 사업의 추세
1) 첫 걸음은 원천 IP 확보부터
2) 인기 웹소설을 웹툰으로, 재미·감동을 두 배로
3) 웹툰·웹소설의 영상화, 파급력 급상승
4) 팬심 저격하는 OST·포토에세이까지
5) 멀티-스토리빌딩의 기반 세계관 구축Universe Building
5. 콘텐츠 IP 확산을 위한 정책적 제언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창조경제시대로 접어들면서 각국은 소프트웨어ㆍ지식산업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으며, 대표적인 분야로 콘텐츠 산업을 주목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콘텐츠 5대 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콘텐츠 분야를 17개 신성장동력 산업 중의 하나로 포함시켜 산업육성 및 CT R&D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최근 콘텐츠의 스리디(3D)화, 스마트화, 글로벌화, 아이티 생태계 조성 등의 콘텐츠 산업 패러다임 변화는 콘텐츠의 국경이 사라지는 무한 경쟁 시대를 예고하고 있어 우리 콘텐츠 산업의 위기이자 새로운 도약 기회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스마트 환경하에서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해서 아이티 산업에 이어 우리 경제를 선도할 핵심 주력 산업으로 콘텐츠 산업을 선정하고 이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범정부 콘텐츠 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마련하였다.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0 콘텐츠 분쟁 조정 콘퍼런스'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설립 준비에 들어가는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자와 이용자 뿐 아니라, 이를 유통하는 서비스 사업자까지 디지털 콘텐츠 관련 이해관계자간 분쟁 발생시 상담과 구제, 조정 역할을 전담할 기구다.
문화부가 주최하고 한콘진이 주관하는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향후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가 다룰 콘텐츠 분쟁에 대해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볼 예정이다. 앞서 문화부는 지난달 30일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이용보호센터,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한국저작권위원회 등 콘텐츠 관련 민원기구들과 함께 `콘텐츠 분쟁 유관기관 협의회'를 개최한바 있다.정부는 IT산업에 이어 한국경제를 선도할 미래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콘텐츠 산업을 선정하고, 오는 2013년까지 1조 6,000억원을 투입해 관련산업을 집중 육성하기로 했다.
이 장에서는 영상문화콘텐츠산업론3- 과제명 : 콘텐츠IP 개념과 적용 (배점 : 총 30점)(1) 콘텐츠IP가 무엇인지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5점),(2) 영상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가 중요해진 이유를 2가지 이상 제시하고 간략히 설명하고(10점),(3) 영상 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 활용의 성공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성공의 요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17, 영상물제작과입문,콘텐츠산업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
-이성민 외(2022). <영상문화콘텐츠산업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성민(2021). ‘OTT와 IP시대를 맞이하는 드라마 산업의 변화’ (https://brunch.co.kr/@sky153/71)
-콘텐츠의 진화, 본질로의 회귀_홍일한(와이낫미디어 CSO)
-방송영상콘텐츠 IP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_최선영(이화여자대학교 에코크리에이티브협동과정 특임교수)
-건강한 콘텐츠는 건강한 생태계로부터_유수정(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연구소)BIG PICTURE
-5G, 어디까지 왔나?_유용민(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소 전문연구원)INDUSTRY & POLICY
-유료방송의 인수합병, 플랫폼 경쟁력 강화의 시동_임정수(서울여자대학교 언론영상학부 교수)
-방송영상콘텐츠 시장, e스포츠 시장을 잡아라_진예원(라이엇게임즈 PD)
-디즈니 플러스 나비효과, ‘손 잡거나, 싸우거나’ : 콘텐츠 중심 경쟁구도_최진홍(이코노믹리뷰 기자)
-2019년 방송영상콘텐츠 결산_강보라(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소 전문연구원), 정덕현(대중문화평론가)
-Jenkins, H (2006). Convergence Culture: Where Old and New Media Collide. NYU Press; 김정희원, 김동신역. <컨버전스컬처올드미디어와뉴미디어의충돌>. 서울 : 비즈앤비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카카오톡의 무료무선 인터넷전화 보이스톡의 문제와 활성화방안0k
  • 산업은 새로운 발전을 기대할 수 있는데 이에 역행하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통화 품질을 높여 보이스톡에 대응하겠다는 LG U+의 전략은 옳은 선택이다. 미국의 에어타임사가 지난 5일 우리보다 앞선 무료 영상통화 서비스를 시작한 것도 주목해야 한다.만일 카카오톡의 음성 서비스가 한국에서 제대로 펼쳐진다면 어떤 결과가 올까? 성공한다면 카카오톡은 드디어 이동통신사와 대등한 위치가 된다. 문자와 음성이라는 두 가지 주요기능을 전부 자기

  • 인터넷과정보사회1)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2021년3월가상과현실이완전히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주제 로그인(LogIn) 메타버스 인간공간시간혁명정리하시오0k
  • 산업과 가치사슬별 메타버스 환경을 활용한 생산성 혁신방안을 탐색해야 한다. 정부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공공사회혁신 방안을 검토하고, 다가올 메타버스 시대의 위험 요소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Ⅲ. 결 론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메타버스의 발전이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는 린든 랩의 세컨드 라이프가 인기를 끈 것이 가장 큰 역할을 해냈는데, 이를 계기로 메타버스는 웹 2.0 시대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자 3D 기반 인터넷

  • 제4차산업혁명에 따른 문제점과 현황 및 향후 전망0K
  • 산업혁명에 따른 문제점과 현황 및 향후 전망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제4차 산업에 대한 소고1) 제4차산업에 대한 정의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말한다. ▷1784년 영국에서 시작된 증기기관과 기계화로 대표되는 1차 산업혁명 ▷1870년 전기를 이용한 대량생산이 본격화된 2차 산업혁명 ▷1969년 인터넷이 이끈 컴퓨터 정보화 및 자동화 생산시스템이 주도한 3차 산업혁명에 이어 ▷로봇이나 인공지능(AI)을 통해 실재

  • 모바일결제서비스의 개념 활용모델과 시장동향 및 활성화방안0k
  • 3세대(3G) 휴대폰은 2007년 첫 출시 이후 이미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었다. 2월 현재 가입자 수가 2560만명으로 전체 휴대폰 가입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3세대 휴대폰은 은행의 VM(머츄얼머신)뱅킹은 물론 카드사의 모바일 신용카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스마트폰은 RF(무선주파수) 기능이 없어 모바일 신용카드 기능을 이용할 수 없다. 지난해 초만 해도 대부분의 은행들은 스마트폰이 올해 20~30만 대가 팔릴 것이라고 전망한 곳도 있다. 3G

  •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1공통)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발전 및 확장 방향 설명0k
  • 경제적 효과와 성장전략, -조위덕, 이경전, 이호근 외 3명(2006), 『유비쿼터스 패러다임과 U-소사이어티』, jinhan M&B.-안중호, 문재웅(2007), - 기술동향 및 활용사례를 중심으로,『유비쿼터스 사회의 이해』, 집문당.- 정주희, 2014, 주간동아, 세상에 하나뿐인‘셀프웨딩’ 뜬다-마화텅 & 장샤오펑(2016.). Internet+. 강영희 & 김근정 옮김(2016.). 『인터넷 플러스 혁명』. 서울: 비즈니스북스.사물인터넷으로 발전하는, 유비쿼터스 개론, 양순옥, 김성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