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경영] 중국 자동차시장 내 경쟁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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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제 배경
폭스바겐
1. 기업 소개
2. 현황
3. 중국진출에 대한 폭스바겐의 전반적 환경 및 전략
4. 시장점유율 변화
5. 폭스바겐의 중국내 매출량 감소
6. 이후의 폭스바겐
GM (General Motors)
1. 기업 소개
2. 현황
3. 중국진출에 대한 GM의 전반적 환경 및 전략
4. GM의 중국시장 점유율
5. GM의 중국 매출수위
6. 중국시장에서의 생산방식(SKD)
7. GM의 향후 계획
혼다
1. 기업 소개
2. 현황
3. 중국진출에 대한 혼다의 전반적 환경 및 전략
4. 혼다의 미래
시사점
각 기업의 중국진출
폭스바겐의 쇠퇴 원인
GM의 성공전략
혼다의 약진
중국 자동차시장에서의 자세
본문내용
중국 자동차 시장은 내로라하는 세계 명차들의 각축장이 된 지 이미 오래다. 공급 초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세계 자동차업계가 중국 시장을 최후의 돌파구로 여기고 있기 때문이다. "12억의 땅에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다" 폭스바겐을 선두로 미국의 GM(제너럴 모터스), 포드는 물론 일본의 혼다, 도요타, 닛산과 프랑스의 푸조 등 메이저 자동차 회사들은 이미 중국 회사와 합작 형태로 중국 내 생산 거점을 확보해 두고 있다. 우리 나라의 현대자동차 역시 2002년 12월, 중국에서 처음으로 쏘나타를 생산하며 대륙 공략에 시동을 걸었다.
현재 외형적으로 중국은 세계 7위의 자동차 시장이다. 그러나 중국인들의 자가용 구입 욕구 증대와 중국의 WTO 가입 등 시장 환경의 변화로 중국 자동차 산업의 발달은 점차 가속화 되고 있다.
향후 10년 동안 중국의 자동차 시장은 세계 자동차 시장의 20%를 차지할 정도로 엄청난 성장을 이룩할 것이고2010년 중국의 연간 자동차 공급량은 4백 만 대를 넘어설 것이며, 그 후 몇 년 내 5백 만 대까지 증가, 2015년에는 미국과 일본에 이어 세계 3대 자동차시장으로 부상, 마침내 2025년에는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이 된다는 전망이다.
이 같은 중국 자동차 시장의 발달은 중국 정부의 글로벌화와 맞물려 세계 유명 자동차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중국 정부의 자동차 산업 보호정책으로 외국 기업의 진출은 합작투자의 형태를취해야 한다는 제약을 받고 있으며, 점차 인하되고는 있으나 여전히 25%를 넘어서는 고율의 수입관세 또한 중국 자동차 산업의 진입장벽을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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