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조직이론의 발전과정(W R Scott의 조직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8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1. 제 1 상한 폐쇄-합리적 조직이론
가. Taylor 의 과학적 관리법
나. Weber 의 관료제 이론
다. Fayol 의 관리 이론
2. 제 2 상한 폐쇄-사회적 조직이론
가. Mayo 의 인간 관계론
나. Selznick 의 제도 이론
다. Mcgregor 의 X ․ Y 이론
3. 제 3 상한 개방-합리적 조직이론
가. 시스템적 접근
(1) Chandler 의 이론
나. 상황이론
(1) Lawrence & Lorsch 의 이론
(2) Thompson 의 이론
4. 제 4 상한 개방-사회적 조직 이론
가. March 의 의사결정론
나. Weick 의 조직화
다. Senge 의 학습조직
Ⅲ결론
- 본문내용
-
인류의 시작과 함께 시작된 조직은 그 시작이 미미하고 체계적이지 못하였지만, 산업혁명 이후 이러한 조직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체계적인 형태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산업혁명 이전의 경제활동은 가내수공업 또는 주먹구구식으로 제품을 생산하다가 18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 새로운 기계들이 발명되기 시작, 수공업에서 기계를 이용한 대량방식으로 변화 하였고 1차 산업보다 2,3차 산업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농업사회는 산업사회로 변하기 시작했다. 대량생산과 날로 커져가는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또 일하는 사람들도 그에 맞게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이끌어 가야만 했다.
현대사회는 작은 집단에서부터 거대 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조직들로 이루어진 조직사회라 말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제는 조직이라는 개념은 더 이상 어색하지도 낯설지도 않다.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가정이라는 조직에 몸담기 시작해서, 살아가면서 어떤 형태의 조직이든지간에 그 조직의 한 구성원으로서 조직에 참여하거나, 조직을 관리하거나, 아니면 조직의 영향을 받게 된다. 사회가 발달하고 변동의 속도가 빨라질수록 조직의 규모도 더 커지고, 조직이 인간생활에 미치는 영향력도 더 커지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평생을 같이 하는 조직에 관심을 갖고 그러한 조직을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여러 가지 이론들이 어떻게 발달되었고, 변화되었는지 살펴보는 것은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다.
- 참고문헌
-
경영학원론 / 문규현, 홍정효 공저 / 대명출판사
21세기를 위한 경영학 / 조동성 / 서울경제경영
조직이론과 관리 / 조영복, 곽선화 / 삼영사, 2003
거시조직이론 / 김인수 / 무역경영사
조직이론(제4판) / 오석홍 / 박영사 / 2003
현대조직론의 이해 / 박재린 / 무역경영사 / 1998
경영의 세기 (원제: The management century )
자료평가
- 조직에 대한 관점과 인간에 대한 관점에 조직이론을 잘 분류 하였습니다.
특히 Scott 조직이론을 4가지 축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각 시대의 학자들의 이론을 잘 정리한게 인상적이네요 - korea***
(2009.12.23 03:41:2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