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벤츠의 위기와 국제경영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벤츠의 첫 번째 위기1

◇벤츠의 두 번째 위기1

◇기술력에서 업계선두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벤츠임에도 불구하고
기업을 불안하게 만드는 문제점이야기되는이유는?2
1)벤츠의 기업문화2
2)해결방안3

◇세부 사업전략5
1)하이브리드 카5
2)IT와의 접목 및 관련기술6
3)부품 수직계열화6
4)차별화 전략7

◇경계해야할 포인트7
1)무분별한 M&A지양7
2)무분별한 이미지 변화 지양8
3)시장 점유율 만이 능사가 아니다8

◇결론9

◇참고문헌9

본문내용
●벤츠의 첫 번째 위기

‘최고가 아니면 만들지 않는다’ 는 창업정신 하에 100여년을 자동차시장의 강자로 군림해 온 벤츠는 그야말로 고급승용차의 대명사였다 이러한 벤츠는 70년대에 급격한 외부환경변화와 경쟁사들의 혁신으로 인하여 첫 번째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 당시에는

1)관료적 위계구조
2)생산과정의 불합리성
3)근로자 상호간의 의사소통 채널의 부재
4)근로자들의 창의적 발상에 의한 아이디어 접수창구의 부재
5)근로자의 협소한 작업범위

와 같은 문제점을 도출해내어 노조와의 목표공동의식을 통한 근로자의 자발적인 참여 유도를 이끌어 내고자 노력하였다
이를 위하여 해고위주의 수량적 유연성 보다는 배치전환위주의 기능적 유연성 확보에 주력하였고 ‘근로자 feedback 제도’ 를 도입하여 근로자와 관리자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였다
위와같은 노력으로 인하여 매출액 증대 등의 성과를 얻은 벤츠는 하지만 채 20년이 되지 않아 새로운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참고문헌
벤츠 홈페이지(http://wwwmercedes-benzcom)
벤츠 코리아 홈페이지(http://wwwmercedes-benzcokr)
황순하의 자동차 칼럼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홈페이지(http://segerohufsackr)
에릭 알렌바우 著, “성공하는 조직은 원칙을 중시하다”
쿠키뉴스 2005년 11/22
뉴스와이어 2005년 6/12
서울신문 2004년 11/2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경영전략] 다임러크라이슬러의 글로벌경영전략 Best 5
  • 사례5. BEST 5 : 모듈화를 통한 비용절감6. 기타 다임러크라이슬러의 글로벌 전략의 특징Ⅴ. 결론Ⅵ. 참고자료참고 1)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비자동차 부문 기업 참고 2)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경쟁사분석참고 3)개발 사례참고 4)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위기참고 5)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위기 타개방안참고 6) 다임러-크라이슬러의 소유구조와 내부의사 결정구조참고 7) 해외 생산 체제 - 해외생산 확대와 국제화 전략 (벤츠의 사례)참고 8) 비용절

  • [국제경영] 메르세데스 벤츠 사례
  • 벤츠, 크라이슬러에 대한 인식. 벤츠와 크라이슬러의 합병으로 탄생한 다임러 크라이슬러를 초일류 메이커로 꼽은 지적률은 36.2%로 크라이슬러 35.9%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는 벤츠의 86.1%에 크게 못미치는 수준이다. 합병으로 인한 양사의 이미지가 하향 평준화를 이뤘다는 말이다. 1998년 독일 다임러-벤츠와 미국 크라이슬러의 결합은 기업의 등장 이래 최악의 대형 합병을 낳았다. 물론 다른 개악형 합병도 적지 않지만 지명도, 주가하락, 총체적 경영

  • 독일에서 배운다(독일 경제교육정치복지통일중소기업)
  • 위기 때 정치지도자의 비전과 프로그램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줌구동독의 재건구동독 바이마르시 전경 (Weimar,Germany)- 구동독 지역에 지금까지 1조 6천억 유로 투자, 임금 수준이 서독지역의 90%까지 도달, 드레스덴, 라이프치히 등 신산업도시- 과거 청산은 철저하게 인권을 탄압한 공산당 간부와 슈타지(비밀경찰)와 그 협조자들을 처벌하는데 중점(가욱 관청)EU로마조약에 의해 6개국으로 시작한 EU는 현재 27개국의 회원국으로 단일통화 유로

  • [경영학과 국제경영 과목입니다.] 국제경영 벤츠의 위기극복을 위한 전략 구성
  • 위기극복 전략과 성과- International business -90년대 후반부터성과가 가시화됨1매출의 7~80%승용차2상용차의 매출 증가소형차 생산손익분기점 도달3결 과 1. 사 례 분 석- International business -그러나 90년대 후반 세계 산업 구조의 이분화타 기업들의 M&A를 통한 몸집 불리기생산성 향상, 원가절감값싼 노동력의 개도국의 국제시장 진출 치열또 한번의 혁신 필요 !!!새로운 벤츠의 위기 1. 사 례 분 석- International business -1조의 전략- International busines

  • [국제경영] 벤츠의 위기와 극복
  • 벤츠, 크라이슬러에 대한 인식. 벤츠와 크라이슬러의 합병으로 탄생한 다임러 크라이슬러를 초일류 메이커로 꼽은 지적률은 36.2%로 크라이슬러 35.9%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는 벤츠의 86.1%에 크게 못미치는 수준이다. 합병으로 인한 양사의 이미지가 하향 평준화를 이뤘다는 말이다. 1998년 독일 다임러-벤츠와 미국 크라이슬러의 결합은 기업의 등장 이래 최악의 대형 합병을 낳았다. 물론 다른 개악형 합병도 적지 않지만 지명도, 주가하락, 총체적 경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