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에서 배운다(독일 경제교육정치복지통일중소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21 / 2016.11.21
- 5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단일 종목에서 세계 최고의 제품을 생산하면서, 대기업보다 더 경쟁력을 확보한 기업을 ‘히든 챔피언’이라고 부른다
1. 한 회사가 세계시장에서 약 60~80%까지 시장지배력을 확보할 정도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
2. 대체 품질이 없어 거의 경기에 무관하게 높은 가격과 지속성장세를 보이고 있음(독일이 2008년 이후 경제위기에서 강한 이유)
3. 가족기업이 많아 : 가족을 통해 전문성과 경영능력이 전수
4. 당장 눈앞의 수익보다는 공동체 의식이 강해 : 사회공동체에 대한 소명의식을 기업가들이 갖고 있어
* 히든챔피언 기업들 거의가 주식시장에 상장하지 않아, 단기간의 빨리 매출과 이익을 올리는데 주력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지속성장 가능성에 역점을 두고 있어
- 목차
-
Ⅰ. 시대결핍이 시대정신?
II. 한국과 독일은 특수관계
III. 독일은 한국의 롤 모델인가?
Ⅳ. 독일 제2 경제기적을 만들어
Ⅴ. 정치의 정도 - 일관성
1. 독일의 역대 총리
2. 독일 정치의 일관성
3. 독일의 연방의회 정당들
Ⅵ. 독일의 경제민주화
1. 국가균형발전은 헌법사항
2. 대기업과 중소기업 관계
3. 노사공동결정법 수처작주(隨處作主)
4. 빈부 격차 해소 - 사회복지국가
5. 공평한 교육 ? 4무의 기회균등
6. 독일은 3무(無)의 나라
7. 독일의 교육제도
8. 독일은 4무(無)의 나라
9. 독일의 인성교육
10. 독일의 대표적 휴양지-바이에른
Ⅶ. 산업의 경쟁력 ? 하이앤드 기업
1. 독일 경쟁력의 핵심- 미텔슈탄트
2. 미텔슈탄트 기업이 왜 강한가?
3. 히든 챔피언 기업의 특성
4. 정부는 중소기업 중심의 정책
Ⅷ. 경제정치 ? 민생우선
1. 인플레이션 경험- 돈 불쏘시개사용
2. 연평균 물가 상승률
3. 기업의 사회적 책무 이행
4. 성장 지상주의? 성장이 만병통치약?
Ⅸ. 복지 제도 ? 연대이자 투자
1. 정부의 적극적 고용 창출
2. 떼 법이 통하지 않아
3. 개인의 부 형성이 산업 투자보다 우선
4. 국가 조세부담률 비교
5. 협동조합 발전
Ⅹ. 호혜 외교 ? 윈 윈의 관계
1. 독일의 역사의식
2. 독일 유럽의 중심국가 밸런스 외교와 무역
3. 유무상통하는 국제분업
4. 나눔의 실천 ? 기독교 사상
ⅩI. 통일의 미라클 ? 양수겸장
1. 통일된 독일
2. 구동독의 재건
3. EU
ⅩII. 최고의 일꾼 ? 직업이 천직
1. 독일 경쟁력의 원천, 마이스터
2. 독일의 직업 교육 과정
3. 독일의 모습
- 본문내용
-
독일경제의 가장 큰 힘은 미텔슈탄트, 중소기업에서 나온다
독일 전체 기업의 99%가 종업원 수가 500명 이하인 중소기업,독일 노동자 75%인 2500만이 중소기업에 일해
독일에서 대기업은 국가의 플래그십에 해당
대기업은 국가로부터 지원을 기대하지 않고 스스로 국제경쟁력을 키워가(벤츠, 보쉬, 바이엘 등)
독일에선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불공정 거래, 납품가 후려치기, 대기업이 중소기업 영역 침범이 없어
국가의 R&D 비용이 대기업에 흘러 들어가지 않고, 중소기업을 위해 투자
노동자, 골목상권을 지키기 위해 법으로 대형백화점이나 마트의 영업시간 제한(토요일 8시까지, 일요일 휴무 등)
<중 략>
단일 종목에서 세계 최고의 제품을 생산하면서, 대기업보다 더 경쟁력을 확보한 기업을 ‘히든 챔피언’이라고 부른다
1. 한 회사가 세계시장에서 약 60~80%까지 시장지배력을 확보할 정도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
2. 대체 품질이 없어 거의 경기에 무관하게 높은 가격과 지속성장세를 보이고 있음(독일이 2008년 이후 경제위기에서 강한 이유)
3. 가족기업이 많아 : 가족을 통해 전문성과 경영능력이 전수
4. 당장 눈앞의 수익보다는 공동체 의식이 강해 : 사회공동체에 대한 소명의식을 기업가들이 갖고 있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