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쿠홈시스 전기밥솥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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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01.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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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 선정 이유


2. 기업 소개


3. 전기밥솥 산업분석


4. SWOT 분석


5. 독자 브랜드 쿠쿠 출시 전략 (1998년~2000년)


6. 1등 기업 ‘쿠쿠’의 마케팅 전략 (2000년~현재)


7. 쿠쿠 마케팅 전략 평가

본문내용
1) 기업의 역사
쿠쿠홈시스는 성광전자를 모태로 한다. 1974년 금성사(현 LG전자)가 전문화공장 육성 전략의 하나로 소형가전 주문자제작상표(OEM) 제조업체를 선발한다는 소식을 듣고 구자신 (현 쿠쿠홈시스 사장, 현 62세)은 1억원의 자본으로 사업에 뛰어들었다. 1978년 부산에서 '최고의 품질로 사회에 봉사한다'는 가치를 내걸고 설립된 성광전자는 곧 금성사의 OEM 업체로 선정되어 1970-80년대에 안정적인 성장을 하는 한편 전기압력밥솥과 같은 신제품 개발에도 힘을 가했다. 1997년 IMF로 인해 LG전자로부터 독립하게 되고 1998년에는 처음으로 자체브랜드 '쿠쿠'를 알리기 시작했다. 공격적인 마케팅과 우수한 기술력에 힘입어 쿠쿠는 불과 2~3년 만에 급성장해 전기밥솥업계의 리딩 브랜드로 자리잡게 되어 MS 50%에 달하는 성과를 얻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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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괜찮네요..
  • tjsal2***
    (2006.10.09 13:3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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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밥솥을 세계에 널리 알리겠다는 일념으로 “쿠쿠”라는 이름으로 바꾸고 새로운 도약을 시작하였다.그 결과로 몇 년 만에 밥솥시장 에는 대기업을 앞질러“쿠쿠” 라는 이름이 시장의 선두를 달리고 있었다.4. 환경분석 1)시장분석▷압력밥솥의 밥맛과 전기밥솥의 편리를 모두 가짐▷쿠쿠홈시스의 전기압력밥솥 시장점유율은 2001년 44.3%에서 2002년 49.2%로 증가, 이미 전체 시장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면서 독점체제를 형성▷수입선다변화제도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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