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산업의 문화 가치와 소비 가치 -마케팅과 의류학의 패션시스템에 대한 거시적 관점의 통합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1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패션산업의 문화 가치와 소비 가치
-마케팅과 의류학의 패션시스템에 대한 거시적 관점의 통합적 접근-
서론
최근의 치열한 경재 구조에서는 ‘이미 존재하는 욕구’의 발견만으로는 기업의 우위를 보장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가고 있다.
고객의 필요를 예견하거나 뛰어넘는 예견형 마케팅과 필요창조형 마케팅의 시장주도형 만이 미래의 성공을 보장할 것이다(Kotler, 1999).
기업이 ‘마케터에 의해 창조되는 욕구’에 고객의 필요를 접목시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거나 상품유형을 세련되게 다름거나 시장경쟁의 규칙을 변화시키려는 전략으로 표출된다(Kotler, 1999).
본 연구는 거시적인 시각의 출발로써 마케팅(문화생산 시스템이론)과 의류학(Hamilton의 이론)에서 패션시스템에 대한 두 이론을 이념적 틀로 이용하여 한국 패션산업에 대한 이해를 시도하고자 한다.
두 이론이 국내 패션산업을 거시적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유용한 개념적 틀이 될 수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의의
세계화의 환경에서 한 문화 내의 소비자행동을 결정짓는 중요요소가 문화라는 마케팅적 시각과 의류 제품의 상징적 의미를 개인간의 상징적 상호작용에 국한하지 않고 문화시스템과 패션 시스템에 의한 것으로 간주하는 의류학적 시각을 통합함에 있다.
본연구는 존재하고 있는 이론들에 대한 결합의 시도로써 의류학과 마케팅의 보완적 연구영역의 확대이므로 이에 대한 추후의 논쟁적 연구나 또 다른 시각의 제시를 기대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ERP 도입사례와 성공조건
  • 시스템 기술의 도입과 이를 통한 생산전략의 혁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ERP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부각되었다는 것이다.2)전산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즉, ERP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기존의 정보시스템 개발 및 유지보수비용의 획기적인 절감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3)급격하게 짧아지는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life cycle)과 날로 다양해지고 있는 소비자의 요구에 기업이 전사적으로 대응하기 위

  • [조직행위] 패션업체의 조직구조 -조직갈등 사례 분석 및 해결방안
  • 문화 이미지와 문화에서 파생된 부가가치에 대해 얘기했다.이 때, 패션 영역으로서 한국의 문화 이미지를 잘 알릴 수 있기에 해외 시장 진출, 패션 업계의 조직 등, 여러 분분에 있어서 지금보다 더 연구와 투자가치가 있는 분야라 할 수 있다.요즘엔 실용적 의미에서의 패션산업이 부각되고 있어서 디자인뿐만 아니라 조직 관리, 마케팅 능력 등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와 관련 기관들의 종합적인 시스템의 관리와 패션 조직관리, 마케

  • [패션 브랜드의 상품기획] 패션 브랜드의 상품기획
  • 패션 유통 경로 2) 영업 판매 전략 3) POS 시스템 2. 패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관리 1) 패션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이해 2) 패션홍보의 수단 3) 판매촉진(sales promotion) 4) 스페셜 이벤트(special event) 5) POP 6) 인적 판매 관리 참고문헌Ⅰ.브랜드 운영을 위한 상품 계획 1. 상품계획 1) Merchandise Planning 상품계획(Merchandising planning)은 소비자의 수요에 부합하는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시간과 장소에 적합한 품목과 물량으로 구성하는 활동으로 균형잡힌

  • 사업성공을위한유통관리에대한이해
  • 대한 관리와 유통 관리의 접근 시각이 기업의 마케팅 경쟁력을 제고하는데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유통 관리의 접근 시각은 포괄적 접근체계로, 정치적경제적 틀에 의한 접근, 교환 과정 모형에 의한 접근, 관계 발전 모형에 의한 접근 방식 등 다양하다. 그 중에서 고객 지향적 접근, 원점 접근, 시스템적 접근, 시너지 중시 접근, 그리고 동태적 접근 등과 같은 시장 지향적 유통 관리 사고의 접근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이 접근 방법들

  • [경영학] 마케팅 용어 키워드별 요약정리 분석(A+자료)
  • 마케팅관계 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그린 소비자(Green Consumer)내부 마케팅(Internal Marketing)데이터베이스 마케팅(Database Marketing)네트웍 마케팅(Network Marketing, Multi Level Marketing)글로벌 브랜드의 그레이 마케팅(Gray Marketing)거시 마케팅 및 미시 마케팅밀레니엄 마케팅사회 마케팅비영리 조직의 마케팅수평적 마케팅 시스템/심비오틱 마케팅실버 마케팅스포츠 마케팅애프터 마케팅(After Marketing)패션 마케팅인터넷 마케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