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산업의 문화 가치와 소비 가치 -마케팅과 의류학의 패션시스템에 대한 거시적 관점의 통합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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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산업의 문화 가치와 소비 가치
-마케팅과 의류학의 패션시스템에 대한 거시적 관점의 통합적 접근-
서론
최근의 치열한 경재 구조에서는 ‘이미 존재하는 욕구’의 발견만으로는 기업의 우위를 보장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가고 있다.
고객의 필요를 예견하거나 뛰어넘는 예견형 마케팅과 필요창조형 마케팅의 시장주도형 만이 미래의 성공을 보장할 것이다(Kotler, 1999).
기업이 ‘마케터에 의해 창조되는 욕구’에 고객의 필요를 접목시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거나 상품유형을 세련되게 다름거나 시장경쟁의 규칙을 변화시키려는 전략으로 표출된다(Kotler, 1999).
본 연구는 거시적인 시각의 출발로써 마케팅(문화생산 시스템이론)과 의류학(Hamilton의 이론)에서 패션시스템에 대한 두 이론을 이념적 틀로 이용하여 한국 패션산업에 대한 이해를 시도하고자 한다.
두 이론이 국내 패션산업을 거시적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유용한 개념적 틀이 될 수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의의
세계화의 환경에서 한 문화 내의 소비자행동을 결정짓는 중요요소가 문화라는 마케팅적 시각과 의류 제품의 상징적 의미를 개인간의 상징적 상호작용에 국한하지 않고 문화시스템과 패션 시스템에 의한 것으로 간주하는 의류학적 시각을 통합함에 있다.
본연구는 존재하고 있는 이론들에 대한 결합의 시도로써 의류학과 마케팅의 보완적 연구영역의 확대이므로 이에 대한 추후의 논쟁적 연구나 또 다른 시각의 제시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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