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의 내용 및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26 / 2019.06.26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제경영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국제경영학의 내용 및 구성
I. 국제기업환경
II. 시장진입방법
III. 기능별 접근
IV. 국제경영전략
V. 기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국제기업환경
국제경영 및 국제경영학의 가장 큰 특성 중 하나가 국가 간환경의 차이라는 점은 이미 위에서 설명한 바 있다. 따라서 국제경영 활동의 기회 및 제약요인이 되는 국제기업환경에 대한 이해는 국제경영학, 특히 도입부에서의 주요 내용이 된다. 국제기업환경은 대개 경제적 환경, 법 ․ 정치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등으로 구분하여 다루는데 환경 차이 자체는 물론 이러한 차이에 어떻게 대응하느냐 하는 것이 주요 과제가 된다. 우선 경제적 환경에서는 기업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환경요인을 파악하고 이들이 국가별로 어떻게 다른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특정 국가에 국한되지 않는 국제 경제 환경, 예를 들어 WTO와 같은 국제기구, 지역경제통합, 다자간 협상 등도 기업의 국제경영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환경요인으로 인식해야 한다.
법 ․ 정치적 환경 역시 개별 국가 차원과 국제관계 차원 모두에서 파악되고 이해되어야 한다. 과거에 비해 정치적 위험은 많이 줄어든 것이 사실이지만 아직도 상당수 국가에서는 정치적 불안이나 위험으로 인해 기업이 주도적으로 효율적인 경영활동을 전개하는 것이 불가능할 수도 있으며, 이미 투자한 생산시설이나 경영활동 자체를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상이한 국가 간의 법체계, 대(對)정부관계 관행 및 절차, 외국기업에 대한 국수주의적, 민족주의적 성향 등도 법 ․ 정치적 환경에서 다루어야 할 주요 내용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