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다각화전략과 기업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23 / 2019.06.23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글로벌경영/국제경기업_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본문내용
-
제품다각화에 대한 연구에는 다각화에 대한 기업의 의사결정 문제와 다각화의 성격 ․ 형태(MacDonald, 1985), 다각화의 경영(Leontaides & Tezel, 1981) 등의 연구들이 포함된다. 이 중 가장 광범위한 연구흐름은 제품다각화와 성과와의 관계에 관한 것이다.
Chandler의 연구는 다각화를 기업의 경영성과와 관련되는 독립적인 활동으로 보고 연구한 선도적인 시도였다. 미국의 대기업 중 4개 회사(듀퐁, 제네럴 모터스, 스탠다드 오일, 시어스)를 분석한 그의 연구결과 다각화라는 방식에 의한 전략적 위치와구조적 변화는 경제적 성과를 유지하거나 향상시키는 데 필연적이라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의 연구는 비교경영사의 관점에서 이루어졌으며, '구조는 전략을 따른다.'는 명제를 내세웠는데, 이는 곧 기업의 구조가 장기적으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개혁 내지 개선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은 기업의 시스템을 재무 시스템, 생산 ․ 마케팅 시스템, 인사 ․ 노무 시스템과 같은 여러 하위 시스템으로 구성되는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파악한 것이었다. 그는 연구의 결과로 다각화라는 방식에 의한 전략적 위치와 구조적 변화는 경제적 성과를 유지하거나 향상시키는 데 필연적이라는 것을 밝혔다.
다각화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경험적인 증거를 제공하려고 시도한 Rhoades는 다각화가 가격대비 비용 마진에 체계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명제에 대하여 시험적인 지지를 하였다. 1963년도의 241개 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한 그의 연구에서는 기업의 다각화 정도와 수익률은 정(+)의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