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우리은행합병과 조직문제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7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장 서 론
1.연구의 개요
1.1.인수합병(M&A)의 의의와 현황
1.2.기업 인수합병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연구의 필요성
2.성공적인 인적, 조직적 통합을 위한 방안
2.1.조직문화충동관리를 통한 조직 몰입의 제고
2.2.인수합병 후 성공적인 조직통합을 위한 3요소
2.2.1.비전과 전략의 통합
2.2.2.조직문화의 통합
2.2.2.1.조직문화의 의의
2.2.2.2.조직 통합에 있어서 문화적 통합의 필요성
2.2.2.3.문화적 통합을 위한 이론적 모색
2.2.3.인적 통합
2.2.3.1.인적 통합의 의의와 필요성
3.연구방법과 연구 목적
제 2장 본 론
1.우리은행의 보수적인 조직문화
2.문화적 갈등
3.사업부제 전환의 문제
4.윤리경영
5.조직 리더십 문제
6.민영화 문제
제 3장 결 론
1.우리은행의 보수적인 조직문화
2.문화적 통합 문제
3.사업부제 전환 문제
4.윤리 경영 문제
5.조직 리더십 확보 문제
6.우리은행 민영화의 필요성
7.논의의 한계점
- 본문내용
-
1.1 인수합병(M&A)의 의의와 현황
성과조직인 기업의 목표는 기업의 생존 및 성장이다. 기업이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여야 한다. 기업의 성장은 내적, 외적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 중 인수합병은 기업이 외적으로 성장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 중 하나이다. 즉, 인수합병은 기업이 복수 기업의 인적, 물적 자원의 결합을 통하여 경제적 효과를 추구하는 조직적인 행위하고 할 수 있다.
인수합병을 통하여 기업은 산업구조 합리화의 조도 및 대응, 기존 사업부분에서 경쟁적 위치를 강화, 관련 시장으로의 진입, 사업영역의 다각화를 통한 위험의 분산, 신규사업에 대한 학습, 새로운 제품라인의 확보 등의 전략적 목표를 추구하게 되며, 그 결과로서 기업 결합을 통한 시너지 창출, 지속적인 성장엔진 확보를 위한 요구의 충족, 사업구조의 효율화와 규모의 경제의 효과 달성 등의 성과를 의도하게 한다.
오늘날, 세계적으로 많은 기업들에게 인수합병은 회사 규모를 확대하고 새로운 업종에 진출하는 기업성장전략으로서 선택사항이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 불가결한 경영전략의 축이 되어가고 있다
1.2 기업 인수합병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연구의 필요성
그러나, 기업 인수합병의 여러 가지 긍정적인 측면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인수합병을 이룬 기업은 그리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여러 연구결과에 따르면, 미국에서 일어난 기럽 인수합병의 경우 70% 정도는 실패하였고 약 5년 사이에 다시 매각되었다고 한다.
인수합병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던 영국 등 유럽에서, 인수합병이 기업성과와 연결되는 비율이 30~50%에 불과하다는 통계가 제시되고 있다
- 참고문헌
-
조직행동, 임창희, 학현사
국민은행 윤리강령
삼성경제연구소 「재인식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2002. 10.
삼성경제연구소 「윤리경영의 선진사례와 도입방안」 2002. 6.
http://www.kdi.re.kr/kdi/Diagnosis 한국개발연구원
우리은행 기업 사서
문철우, 신철호, 이영면, 이윤철 공저, <합병 후 통합전략>, (2001, 도서출판서 서울경제경영), 19면
M&A 몰입에 관한 연구, 김정한 조경순, 한국노동연구원
Training誌, 1987년 2월호
LG주간경제, 2002년 6월 2일자
신유근, 인간 존중의 경영
박원우,, (2002, 집문당), 113면
자료평가
- qhxhd
- cheonga***
(2006.05.15 12:25:3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