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의 경제적 환경] 국제경제의 움직임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20 / 2019.06.20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 본문내용
-
현대사회의 국제경제는 자본주의 세계단일시장체제를 지향하는 세계화 움직임이 강력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에 상응하는 국제경제 질서는 세계무역기구(World Trade Organization)를 중심으로 자유무역 체제를 바탕으로 다자간 국제협력을 통해 범세계적 경제통합을 지향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유럽연합(European Union)을 필두로 하여 자신들의 세력 확장을 위해 주변지역 내의 결속을 보다 강화하는 지역경제통합이라는 또 다른 움직임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두 가지 움직임의 특징을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세계경제의 통합화이다. 오늘날의 국제경제는 이른바 무한경쟁체제로 특징지어진다. 국가 간의 경제교류를 제약해온 물리적 ․ 경제적 ․ 사회문화적 요인들이 점진적으로 감소함에 따라 국경을 초월한 경제활동이 더욱 용이하게 되었고, 일국의 경제는 더 이상 타국의 경제와 유리되어 존속할 수 없는 세계적인 경제통합화가 급속히 진전되고 있다. 특히 1990년대 후반 이후에 급격하게 발달한 정보통신기술과 교통수단의 발달로 재화 및 생산요소의 이동비용이 감소하고 국가 간 교역의 물리적 장애가 해소됨에 따라 소비수요가 세계적으로 동질화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 [관광마케팅] 디즈니랜드 관광마케팅 전략 분석
- 캐논 canon 마케팅전략
- H&M 기업전략과 마케팅 4P전략분석과 H&M SWOT분석 및 H&M 미래전략수립
- [인적자원개발] 유한킴벌리의 경영이념과 ‘NEWAY’ 경영혁신
- [패션상품기획] 온앤온(On&on) 기획 및 마케팅전략
- 유한킴벌리 인적자원관리
- IFC SEOUL PROJECT 부동산개발사례
- 장애인 고용 정책에 대한 정리
- 유통물류측면에서 바라본 ZARA의 성공요인과 Marks & Spencer의 실패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