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평화안보 공동체와 경제교류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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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동북아 평화안보 공동체와
경제교류 협력
목차
제1부
동아시아 안보공동체
동북아시아 안보공동체 실천 유형과 관련 6개국 입장 평가
소결론
제2부
4. 동아시아 지역주의와 일본
5. 변환기의 동아시아 경제협력
6. 동북아 에너지 문제와 협력
7. 소결론
8. 문제제기
동북아 평화안보 공동체
1.동아시아 안보공동체
동아시아는 냉전의 종식에도 불구, 다양한 불안 요인들이 온존
-기존의 영토영해, 과거사 , 에너지 문제 및 중국의 부상으로 역내간 갈등구조 형성, 보통국가화를 향한 일본의 열망, 역내 국가들의 전반적인 군사비 증가 추세. 뿐만 아니라 테러문제, 대량살상무기와 같은 비전통적 안보문제 등장
이는 기존의 안보협력체제를 통한 대응의 한계를
드러내고 다자 안보협력의 필요성을 대두시킴
그러나 적절한 공동의 안보메커니즘은 부재한 상황
안보공동체의 이론과 개념
2. 동북아시아 안보공동체 실천 유형과 관련 6개국 입장 평가
동북아시아 안보공동체 실천유형
ARF(ASEAN Regional Forum)
아태지역 유일한 정부간 다자안전보장 협의체로 1994년 창설
목표 : 아태지역의 포괄적인 안보현안에 대해 정부간 대화 및 협
의 통해 지역안보와 안정성을 확보
다자안보대화 통해 대규모 군사훈련에 대한 사전정보 제공을
통해 군사적 신뢰구축과 군비통제,분쟁방지의 효과를 거둘 수
있게 함
동남아국가연합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나 동아시아지역에 이해
관계를 갖는 나라들이 참가,안보현안을 포괄적으로 논의 할 수
있음
ARF의 한계
동북아협력대화 (NEACD)
유일한 동북아차원의 다자안보협의체
미국의 주도로 만들어짐(캘리포니아 대학의 국제분쟁
및 협력연구소IGCC)
정부관리가 참여함으로 논의사항이 각국의 정책에 반
영될 수 있음
비정부활동으로 동북아의 과거의 해묵은 감정에서 비
롯된 적대감을 완화
NEACD의 한계
ARF에 비해 상대적으로 성과를 거두지 못함
대화를 위한 장에 지나지 않음
동북아시아 지역에 이해관계가 있는 국가의 자
국이익을 동북아시아의 공동이익과 어떻게 조화
시킬 것인가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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