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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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직업발달의 이론
‘커리어’라는 말은 ‘레이스코스’라는 의미의 프랑스 말에서 비롯됨
직업은 우리가 일생 동안 하게 되는 경주의 레이스 코스인 것이다,
직업발달이란 직업을 선택하고 직업에 대해 준비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런 과정은 개인의 성격특성과 사회적, 경제적, 직업적 현실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 이상적이다,
직업발달에 관한 이론은

1) Ginzberg의 절충 이론
-직업선택은 하나의 발달과정이며, 이 과정은 역행할 수 없고 욕구와 현실 사이의 절충우로 정점에 이른다고 한다
-직업선택 4가지 요인; 가치관, 정서적 요인, 교육의 양과 종류, 실제상황적 여건이 상호작용함

Ginzberg는 직업선택은 대략 10세부터 21세에 걸쳐 일어나는 하나의 과정이라면서 이 과정은 역행할 수 없고, 욕구와 현실 사이의 절충으로 정점에 이른다고 한다
이때 욕구와 현실을 중재하는 것은 자아이며, 자아기능에 의해 일어나는 직업발달 과정은 단계와 시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청년초기에 있어서 직업선택의 근거는 흥미, 능력, 가치 등과 같은 개인의, 청년후기에는 현실에 근거를 둔다
이와 같이 직업선택의 근거가 변화는 것을 내적요인이고기준으로 해서 Glnzberg는 직업발달 과정을 3단계의 시기로 나누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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