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기 사회성 발달(결혼, 자녀양육, 직업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성인기 사회성 발달(결혼, 자녀양육, 직업발달)
목차
성인기 사회성 발달
I. 결혼
II. 자녀양육
III. 직업발달
* 참고문헌
성인기 사회성 발달
I. 결혼
성인 초기는 어떻게 성인으로서의 삶을 살아야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시기이다. 결혼을 할 것인지 혼자서 살 것인지, 아이를 가질 것인지 안 가질 것인지에 대하여 고민한다. 통상적인 인생과정이라면, 한 개인이 성장한 후에는 원가족을 떠나서 새로운 짝과 가정을 이룬다. 결혼하게 되는 이유로는 자녀출산, 경제적 안정, 사회적 지위, 사랑, 부모의 기대, 도피의 수단, 혼전임신, 교제, 성적 매력, 공통된 관심사, 모험, 사회적 기대, 심리적 보상 따위가 있다. 이러한 이유 중에서 대표적인 것은 결혼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정서적 지지, 안정감, 애정, 사랑, 그리고 우정을 들 수 있다.
즉, 결혼은 성인기에 친밀감과 성숙한 사회적 관계를 성취하는데 중심이 되는 배경이다. 대부분의 성인에게 있어서 삶에 대한 행복은 성인생활의 다른 어떤 영역보다도 만족스러운 결혼생활에 달려 있다.
결혼 상대자를 선택하는 것과 결혼하겠다는 결정을 내리는 것은 대략 네 단계를 거쳐 그 정도가 강화된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상호작용의 가능성과 기회가 있는 사람들 중에서 파트너가 선택된다. 청소년기와 청년기에 이루어지는 선택들-대학에 갈 것인가? 어떤 직업에서 일할 것인가? 어떤 종류의 집단이나 모임에 참가할 것인가? 이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사람들을 결정한다. 따라서 결혼 상대자의 선택은 그 사람이 연관되어 있는 상호작용의 관계망에 의존하게 된다. 이러한 관계망에 의하여 만나는 사람들 중에서 어떤 사람은 관심을 끌고 어떤 사람은 그렇지 않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상대방에게 자신에 관한 정보를 드러내기 시작하며 관계가 깊어지는 방향으로 상호작용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서로 간에 근본적인 유사성의 발견과 대화가 잘 되는 조화적 관계라는 느낌이 관계를 지속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사람들은 자신을 이해해 주고 정서적 지지를 제공해줄 수 있는 결혼상대자를 원하기 때문에 유사성은 매력을 증가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반대견해를 가졌거나 자신과는 다른 기질을 가졌거나 아주 다른 가족배경을 가진 사람에게는 잘 끌리지 않는다고 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역할조화와 공감의 발견이 관계의 지속에 중요하다. 점점 더 자신을 드러내는 영역이 확장되면서 이에 대한 상대방의 긍정적이고 지지적인 반응이 관계의 신뢰수준을 깊게 해준다. 그러나 자신에 대한 정보를 드러낸 후에 부정적인 반응을 받게 되면 여기서 관계는 종결된다.
네 번째 단계가 되면 서로 간에 많은 부분을 드러냄으로써 다른 사람에게 시도해 보지 않은 자신을 드러내는 위기를 극복했다는 감정이 존재한다. 그리고 이제 새롭게 다른 사람에게 끌리는 것보다 서로 간의 관계에 확신을 갖게 해주는 편안함과 공감이 형성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