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버스체제 개편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2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서울시내버스체제 개편에 대한 고찰
들어가는 말
지난 7월 전대에 유래 없는 대규모 대중교통 체제의 개편이 서울시에서 이루어졌다. 새로운 교통체제의 개편은 기존의 대중교통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함과 동시에 버스 전용 차로의 확대,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버스 운행, 버스의 고급화, 대중교통 간의 연계·환승, 요금체제의 효율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좋은 취지에도 불구하고 초기 정책실시 과정의 혼란과 결부하여 개편된 교통체계가 과연 효율적인지에 대한 의문과 평가가 계속되고 있음 또한 간과할 수 없는 현상이다. 현재의 수도권 밀집상태에서 교통 체제에 대한 전반적인 개혁이 사회적 효용이 극대화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함은 필수 불가결한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초반에 다소 혼란은 있었을지언정 교통 체제에 대한 무조건적 비판보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살펴보는 등 보다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우리 조는 실제로 서울시의 교통개편은 경제학적으로 봤을 때에는 타당한 정책이라는 관점에서 이 문제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시민들의 생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교통의 편익을 경제적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개선방향 또한 논의하고자 한다.
1. 서울시 교통체제 개편의 필요성
1) 개편 전 도로 교통의 현황과 문제점
① 현황
- 승용차 이용의 증가와 직주 분리의 심화: 서울시의 승용차 보유 대수의 증가로 승용차의 도로 점유율이 증가하였고, 그에 따라 승용차 이용률도 증가하였다. 또한 교통 혼잡 발생 지역이 과거에는 도심 주변이었던 반면, 그 영역이 부도심으로 점차 확대되는 양상을 보인다. 그리고 신도시의 개발과 더불어 통근 영역이 수도권으로 넓어 지면서 직장과 주택간의 분리가 일어나 통근 거리의 장거리화가 초래되었다.
<서울시 및 수도권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추이> (단위: 천대, %)
구분 1981년 1986년 1991년 1996년 1999년
(6월) 연평균
증가율 수도권(A) 291 701 2,180 4,481 4,932 19.2 서울 222 522 1,375 2,168 2,228 15.5 경기 49 141 610 1,810 2,133 26.2 인천 20 49 195 504 571 22.9 전국(B) 572 1,309 4,248 9,553 10,733 19.9 수도권집중률(A/B) 50.9 54.3 51.3 46.9 46.0 - 자료: 서울, 경기, 인천통계연보, 각년도
- 서울시의 유·출입 증가: 90~97년 동안 중 유출입 통행량이 총통행량 증가율의 3배 수준으로, 신도시의 증가로 인해 생활권이 수도권 외곽으로 점차 확대되면서 통근 통행량 증가가 크게 늘어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 참고자료
월간 교통 8월호: ‘서울시 교통체제 개편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향’
‘대중교통 정책의 기준은 사회적 약자에 맞추어야’
삼성경제연구소 논문(2000.12) 서울 및 수도권 문제의 현황과 대책
녹색교통(시민연대) : ‘시내버스 개편에 따른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개편 3달째’
http://www.greentransport.org - 녹색교통 홈페이지
한양대학교 원제무 : ‘서울 및 수도권 문제의 현황과 대책(교통부문)’
서울시 홈페이지 및 전화질의응답
서울시 대중교통체계 개편의 올바른 방향 모색을 위한 시민공청회자료
신문기사 자료
꿈의 도시 꾸리찌바- 박용남 저, 도서출판 이후
Amenity가 도시 경쟁력이다-삼성경제 연구소
http://www.city.toronto.on.ca/ttc/index.htm- 토론토 교통안내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 [조직행동론] 유재석, 강호동(서번트리더십 & 카리스마리더십) 두 MC의 리더십
- [인적자원개발] 조직개발의 이론과 사례
- 에뛰드 하우스 3C, SWOT, STP, 4P 분석 및 향후 전망과 과제
- 에뛰드 하우스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