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교통버스 체제 개편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시 경제학 발표
목차
서론 - 교통현황 문제점, 개편의 필요성
본론
① 초기 혼란 + 광주사례
② 신, 구체제 비교
③ 외국의 사례
④ 미시적 분석과 평가
3. 생각해 볼 점(개편체제의 성공적 지속을 위한 개선방향
① 요금체계 (경기도와 연계, 복수 환승 할인)
② 중앙차로
③ 기타 (좌석버스,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카드사용)
4. 결론
서론
개편 전 도로교통 현황과 문제점
- 승용차 이용의 증가와 직주 분리의 심화
<서울시 및 수도권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 추이>
(단위: 천대, %)
구분
1981년
1986년
1991년
1996년
1999년
(6월)
연평균
증가율
수도권(A)
291
701
2,180
4,481
4,932
19.2
서울
222
522
1,375
2,168
2,228
15.5
경기
49
141
610
1,810
2,133
26.2
인천
20
49
195
504
571
22.9
전국(B)
572
1,309
4,248
9,553
10,733
19.9
수도권집중률(A/B)
50.9
54.3
51.3
46.9
46.0
-
서울시의 유출입 증가
도시 공간 구조의 문제
교통 체증의 심화
2. 개편 전 대중 교통 현황과 문제점
- 수도권의 여객 수송 분담 구조

-지하철의 평균 혼잡도 203%
-시내버스 운행속도 감소
자가용
연도별
1996년
1997년
1998년
1999년
2000년
2001년
2002년
’01대비(%)
속 도
20.9
21.1
25.4
25.4
22.9
21.7
22.5
3.9%
버 스
속 도
18.35
18.69
20.07
19.21
18.99
19.09
18.91
-0.9
(자료: 건설교통부 도시교통 현황)
본론 1. 초기의 혼란
1. 초기의 혼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 행정구역개편의 필요성
  • 체제로의 전환과 도시행정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협력과 조정의 장치가 요구되고 있지만 이러한 제도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개별 자치단체의 이기주의로 인하여 도시권 관리에 중대한 위기를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2. 행정구역의 개념과 성격1) 행정구역의 개념일반적으로 구역(area, district)이란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일정한 기준에 따라 국토공간을 구분하여 놓은 일정한 지리상의 한계” 김안제, 「환경과 국토」(서울: 박영사,

  • [주차] 서울시 주거지역의 주차환경 개선방안
  • 대한 이해집단의 지지도를 알아보는 것은 주차정책 결정에 매우 유용하다.다섯째, 주차정책은 시・공간적으로 변하는 동적과정이다.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는 단절도니 것이 아니고 연속적인 것으로 실현성 있는 주차정책을 위해서는 주차정책의 시계열적 변화과정과 자동차화를 먼저 경험한 외국의 사례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박병호, “서울시내 주거지역의 주차환경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5, 20062. 주

  • [주차정책] 주차난 해소를 위한 서울시 주거지역의 주차환경 개선방안
  • 대한 이해집단의 지지도를 알아보는 것은 주차정책 결정에 매우 유용하다.다섯째, 주차정책은 시・공간적으로 변하는 동적과정이다.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는 단절도니 것이 아니고 연속적인 것으로 실현성 있는 주차정책을 위해서는 주차정책의 시계열적 변화과정과 자동차화를 먼저 경험한 외국의 사례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박병호, “서울시내 주거지역의 주차환경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5, 20062. 주

  • [정책평가론] 중앙버스전용차로제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HP분석기법의 적용
  • 중앙버스전용차로제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HP분석기법의 적용 -본 연구는 서울시 대중교통체계개편 이후 중앙버스전용차로제의 계속적인 발전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로서, 서울시가 추구하는 중앙버스전용차로제의 목적인 안전성․편리성․정시성의 확보에 있어 각각의 평가 영역 및 항목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측정하고 현황과 비교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AHP 설문을 시

  • [조직론] 서울시 교통정책과 조직구조에 관한 연구
  • 대한 강력한 지지도 또한 한국 사회의 유교적, 그리고 독재정권들에 기인한 독특한 문화에 의한 것일 것이다. 우리는 현재 그가 성공한 가장 성공적이여 보이는 버스제도 개혁이라는 하나의 정책을 진행시키게 하기 위한 서울시 교통 조직에 팀제의 도입이라는 조직론적 시도가 과연 어떠한 것인가 조사해 보고, 시행되는 과정에서의 그리고 시행된 결과에 드러난 문제점에 대해 연구하고 분석하여 좀 더 발전 할 수 있는 행정의 방향에 대해 고민해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