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티는 렉서스, 아쿠라 등과 함께 80년대 말 일본 빅3가 미국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선 보인 프리미엄 브랜드 중 하나다. 당시 일본 메이커들이 별도의 브랜드를 만들게 된 배경은 프리미엄 시장으로의 전환이었다. 품질에 대해서는 높은 평가를 받으면서도 판매가에서는 가격 장벽에 부딪혀 고전하던 중 아예 전혀 다른 브랜드로 소비자들을 공략해 판매가의 상승을 꾀하기 위함이었다. 그리고 그 전략의 시험대를 미국으로 잡았다. 이들 세 브랜드는 미국시장에서의 성공을 통해 글로벌 전략을 펼친다는 계획으로 등장했다는 것이다. 그 중 토요타의 렉서스가 1990년대 후반 들면서부터 가장 먼저 빛을 보았고, 닛산의 인피니티는 지금까지 미국 이외에서는 중동과 대만에서만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지역에는 닛산이 직접 진출하는 차원이 아닌 딜러에 의한 것이다. 또한 풀 라인업을 판매하고 있지도 않다. 그러니까 인피니티에 있어 한국이 미국 다음으로 풀 라인업을 갖추고 직접 진출한 첫 번째 시장이 되는 셈이다.
인피니티의 라인업은 Q45, M35/45, G35/45쿠페와 세단, 그리고 SUV FX35/45, 럭셔리 SUV QX56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모델은 물론 일본시장에서는 M45, FX35/45를 제외하고는 닛산 브랜드를 통해 다른 차명으로 판매되고 있다.
마케팅 전략분석(1) 한국 시장 진출 전략1) 한국 시장 진출 동기2) 외부환경분석 2)-1 국내 자동차 산업현황2)-2 국내 수입차 시장현황2)-3 경쟁사 분석2)-4 고객 분석2)-5 환경 분석3) 내부환경분석 3)-1 조직구조분석3)-2 렉서스의 핵심 역량3)-3 성과분석3)-4 SWOT분석4)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 STP전략5) 마케팅 믹스 전략 (4PS)(2) 미국 시장 진출 전략1) 렉서스 개발결정과 브랜드 선택과정2) 환경 분석 2)-1 산업환경분석2)-2 기업분석 2)-3 SWOT 분석3) 마케
수입차의 진출로 인해 현대도 대형차 시장에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게 되었다. 국내 대형 승용차 판매는 2002년도 까지 꾸준하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다 2003년에는 6.1%감소하였다. 그러나 이는 내수시장의 경기침체로 인한 것으로 전체 승용차시장에서 대형 승용차가 차지하고 있는 비율은 2002년 8.0%에서 2003년 9.2%로 상대적으로 증가하였다. 이는 대형차의 수요가 줄어들었지만 전체적인 자동차시장의 불황으로 인해 잠시 소비가 준 것으로 볼 수 있
* 목 차 Ⅰ. 서론1.TOYOTA 소개2.LEXUS 소개Ⅱ. 북미 시장 진출 전략1.상황분석 2.렉서스 개발결정과 브랜드 선택과정3.사업단위의 목표수립 4.SWOT분석5.시장세분화/표적시장 결정 (STP)6.제품 포지셔닝(Product Positioning) 7.마케팅믹스 관리(Marketing pricing strategy) 8.렉서스 판매 전략 및 성과 Ⅲ. 한국 시장 진출 전략1.국내 수입차 시장 상황2.브랜드별 판매액과 판매대수3.한국 내 경쟁사 분석 4.STP 전략 5.SWOT 분석 6.4P‘sⅣ. 중국 시장 진출 전략1.도요타
브랜드 선택과정이러한 상황분석을 통하여 도요타는 렉서스(LEXUS) 라는 신규브랜드로 미국 고급차 시장에 진입하였다. 그리고 도요타를 버리고 렉서스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1) 도요타 브랜드의 육성전략과 브랜드신규전략 사이에서의 고민 도요타는 과연 도요타의 고급차가 미국 소비자들에게 받아 질 수 있을 것이냐?는 것을 고민하였다. 신규브랜드를 사용하지 않고 좋은 품질의 이미지를 가진 도요타라는 이름을 그대로 쓰면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