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콜게이트 Colgate-polmolive를 통한 글로벌 HR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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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1.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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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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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본문사례연구 (COLGATE-PALMOLIVE)
Ⅱ. 글로벌 HR의 기본방향
Ⅲ. 글로벌 HR 전략
Ⅳ. 글로벌 HR 관리의 실행 포인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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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gate-Polmolive, 이 거대한 연소득 60억의 개인용품기업은 거의 그 수익의 3분의 2를 U.S 밖에서 벌어들인다. 많은 U.S의 다국적 기업들이 그러한 것처럼 본국에서 제품개발과 그 후, 그 제품들이 벽을 넘은 외국의 보조국들로 진출을 통해 여러 해 동안 콜게이트는 번창했다. 각 주요한 외국 보조국은 그 지역의 제조와 마케팅에 대한 책임을 진다. 이러한 보조국들에서 상위 매니지먼트 포지션들은 대체로 미국인들에게 소유되었고 사실상 기업의 모든 미국에 바탕을 둔 매니저들은 미국인이었다. 1980년대 초반 콜게이트사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국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서 성공하려면 그건 다국적 집무교육을 좀더 발전시켰어야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Procter & Gamble나 Unilever, Kao 같은 경쟁 기업들이 다국적 기업에 되려고 노력했고 콜게이트사는 간부들을 따르는 것이 필요했다.
다국적기업이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는 본국에서 자 문화와 타 문화를 바탕으로 일할 수 있고 자민족 중심의 관점 위에서 일어설 능력을 가진 국제적인 간부, 경영 매니저들을 육성시키는 것이다. 그러한 간부그룹을 형성하기 위한 첫 단계로서 콜게이트는 1987년에 대졸자들을 채용하기 시작했고 그들을 철저한 국제적 트레이닝 프로그램으로 훈련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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