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이베이와 옥션의 M&A 과정 및 성과와 문제점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베이 소개
2. 이베이와 옥션의 M&A 추진 배경
3. 이베이와 옥션의 M&A 과정
4. 이베이와 옥션의 M&A 성과
5. 문제점과 개선방안
6. 시 사 점
본문내용
eBay 는 세계 1위의 C2C(Customer-to-Customer) 경매 사이트이다. 이베이의 창업배경은 1995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산호세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엔지니어였던 피에르 오미디야르(Pierre Omidyar)는 캔디 케이스 수집광인 여자 친구의 부탁으로 인터넷에 캔디상자 매입광고를 내자마자 수십 명의 사람들이 팔겠다고 나서 온라인 경매 사업의 폭발적인 잠재력을 직감하여 이를 사업화하여 그해 9월 옥션웹(AuctionWeb)이란 이름의 개인 경매 사이트를 열었다. 처음 취급한 품목은 결함이 있는 레이저 포인터였는데 이것이 14.83달러에 팔리면서 인터넷 경매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이 옥션웹(AuctionWeb)란 사이트는 물건의 리스트를 올려놓고 매우 적은 수수료만 받았다. 경매 제안자와 입찰자 사이에서 운영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단순한 정보의 중계자 역할만 수행했던 것이다. 즉 이베이가 한 일은 인터넷 가상공간에 ‘벼룩시장’을 차린 것이 전부였다. 팔 물건을 시장에 내놓고 그것을 낙찰 받아 사는 것은 당사자들 간의 문제였다. 그런데 몇 달이 되지 않아 그의 웹 호스팅을 해주던 ISP로부터 Web Auction(이베이)에 트래픽이 폭주하고 있으니 제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해 달라는 전화를 받았다. 이때부터 Web Auction(이베이)은 50년대의 성인유머잡지부터 오래된 오락게임기까지 별별 물건이 다 있는 인터넷만물상으로 소문이 났고, 비버리힐즈의 부유층 부인부터 산골의 농부까지 단골손님이 늘어갔다. 그 과정에서 온라인 경매 사업의 폭발적인 잠재력을 직감해 오미디아르는 직장을 그만두고 그 해 9월 본격적으로 사업에 뛰어 들었다. 하루 24시간 무제한의 판매자들이 무제한의 구매자들에게 경매로 상품을 팔 수 있도록 하고 거래마다 일정 비율의 요금을 받는 완벽한 중매자 역할을 하는 것이 사업계획 이었다. 구전 마케팅에 의존한 소규모 사업으로 유지되어 오다가 1997년 가을 eBay로 이름을 바꾸며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1996년에 제프 스콜(Jeff Skoll)이 회사의 첫 번째 사장으로 고용되었다. 1997년에 회사 이름을 옥션웹에서 이베이(eBay)로 바꿨다. 이베이에서는 수집품, 가전제품, 컴퓨터, 가구, 자동차를 비롯한 모든 종류의 신제품, 중고제품 등의 물건을 취급하고 있으며 무형의 서비스도 거래된다. 2005년에는 영국의 라디오 디제이였던 팀 쇼(Tim Shaw)의 아내가 모델과 염문을 뿌리는 남편의 스포츠카를 50펜스에 내놓아 5분 만에 팔렸으며, 엘비스 프레슬리가 1977년 노스캐롤라이나 공연 때 마시고 남은 물이 455달러에 팔리기도 했다. 이베이의 거래 금지 품목은 알코올, 마약, 담배, 무기, 사람의 장기, 살아 있는 동물, 복권, 입던 속옷 등이다. 회사는 두 번째 CEO인 맥휘트먼이 취임하면서 주식시장 상장과 공격적인 마케팅, 그리고 웹의 놀라운 성장으로 인해 불과 몇 년 내에, eBay는 지구상에서 제일가는 경매 사이트이자 강력한 온라인 브랜드로 자리 잡게 되었다.
참고문헌
www.ebay.com
www.globalstock.co.kr
www.seri.org
www.yonhapnews.co.kr
www.fnnews.com
세계 경제권별 M&A시장 현황과 시사점 - 박승록, 한국경제연구원, 2008
기업 금융과 M&A - 최상우, 전우수, 삼일인포마인, 2007
M&A 전략과 실전사례 - 윤종훈 외, 매일경제신문사, 2005
글로벌 시대의 M&A 사례 - 제갈정웅, 창해, 2005
국제기업경영론 - 김시경, 삼영사, 2005
M&A의 경영전략 - 장세진, 박영사, 2004
M&A 최신사례집 - 제갈정웅, 창해, 2002
인터넷 벤처기업의 전략적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성공 사례기업을 중심으로 - 이경재, 경희대산업정보대학원, 2002
인수합병 가치평가 : 이베이의 옥션 인수 사례 연구 - 장승학, 한국과학기술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M&A의 발전과정 및 현황과 사례분석(구글, GM, 이베이 등)
  • M&A(Merger & Acquisition)는 이러한 외적 성장을 위한 대표적인 경영전략 수단인 것이다. 결국 기업 간 M&A란 기본적으로 기업의 경영권 획득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기업의 경영전략의 한 수단으로서 그 동기는 매우 다양하다. 9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경제성장속도가 점차 낮아지고 성숙단계에 접어든 업종이 증가하면서 기업들의 M&A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졌다. 이런 이유는 기업들이 더 이상 내부투자만을 통해서는 증권시장의 투자자들을 만족시킬만

  • M&A 사례 연구 레포트
  • 전략의 일환으로 활발하게 전개되어, 이미 1980년대 전반에 4차 붐을 거쳐 5차 붐을 맞았으나, 1987년에 들어와 그 건수가 급격히 감소하였다. 일본에서도 이 붐을 타고 1987년 97건의 M&A가 행하여졌다. 이와 같은 M&A는 사회구조 산업구조의 변화와 인간의 의식구조 변화, 그리고 생활양태의 변화와 같은 시대적 조류를 배경으로 한다.M&A는 투기를 목적으로 하는 단기수익추구형과 경영방식의 개선을 위한 경영다각화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한국의 기업은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A. CEO의 역할로 가장 먼저 기대되는 것은 조직의 변화를 매개하는 촉매로서의 역할이다.CEO는 주주들에게 전략경영의 과정을 이해시키고 변화를 위한 조직전체의 협력이 가능하도록 조정역을 맡아야 한다. CEO는 조직전체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위치에 있다. 구성원들은 조직의 전략적 변화 가능성과 방향을 이해하기 위해 직-간접적인 신호를 감지해야 하며, 이 기대를 CEO가 만족시켜야 하는 것이다.촉매로서의 CEO는 일단 변화의 방

  • [인터넷비즈니스모델론, 전자상거래] 과거, 현재의 전자상거래 수익모델과 향후 예상되는 전자상거래 수익모델
  • 및 상품구매에 필요한 노하우를 알려주는 쇼핑지식검색 등의 다양한 카테고리의 게시판을 운영하고 있다. 초기 인터파크의 가장 큰 특징은 회원 등록을 하지 않고도, 쇼핑을 즐길 수 있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인터넷 쇼핑몰이 비회원 보다 정회원에게 더욱 많은 혜택이 돌아가는 전략을 사용한 것에 비하여, 인터파크는 누구든지 쇼핑을 하면서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고, 직접 구매 단계에 들어가야만 등록 과정을 거치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잠재고

  • [영남대] 창업과디자인전략 총정리 입니다.중간기말때 시험입니다.
  • 성과 및 투자 효율성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회생 및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공한다.중국제품과의 격차를 벌일 수 있는 핵심 역량이다.디자인을 통한 기업의 차별화 전략 사례브랜드 가치에 대한 전략으로서의 디자인- 나이키고객관계경영을 통한 디자인- 아마존트렌드 리더로서의 디자인- 소니새로운 시장을 만드는 혁신적인 디자인 - 애플디자인의 가치중시 - 알렉시4강. 디자인 경영디자인 경영 : 비전, 꿈과 현실의 조화, 자세, 질, 가치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