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강원랜드 조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 연구주제 및 연구목적 소개
Ⅱ. 본론
1. 공기업으로서의 강원랜드
가. 설립 배경
나. 강원랜드의 주요 사업
다. 조직 및 기구
2. 적용이론
가. 성과관리론
1) 개념
2) 선택 이유
나. 갈등관리론
1) 개념
2) 선택 이유
3. 두 이론의 적용을 통한 조직현상 탐구 및 분석과 그 결과에 따른 평가
가.성과관리론
1) 적용
2) 평가
나. 갈등관리론
1) 적용
2) 평가
4. 조직 문제점의 개선 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 연구주제 및 연구목적 소개
우리 10조에서 선정한 조직은 ‘강원랜드’이다. 연구할 조직을 선정하기 위해 많은 공기업에 대하여 검색해보던 중 우연히 강원랜드라는 이름을 보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강원랜드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는 카지노일 것이며 그 이미지는 유흥 또는 도박 등의 부정적인 이미지일 것이다. 이렇게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한 강원랜드, 수많은 도박 중독자들을 양성하고 가정을 파탄시켰으며, 얼마 전에는 몰래카메라 사건으로 세간의 이슈가 되었던 이 강원랜드가 공기업이란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다른 공기업과는 달리 이색적인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곳이기에 조금 더 관심을 갖고 조사해볼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그렇다면 과연 강원랜드는 어떻게 공기업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을까? 특별법에 근거하여 설립된 강원랜드가 지식경제부, 강원도 개발공사, 4개의 지자체(태백, 정선, 영월,삼척)의 운영을 통해 사행성 도박인 카지노를 어떻게 합법적으로 관리하고 있을까? 2020년까지 아시아 최고의 사계절 가족 종합리조트로 발전을 꿈꾸고 있는 강원랜드가 가족과 도박, 표면적으로 어울리지 않는 이 두 사업미션을 어떤 식으로 잘 조화 시킬 수 있을까? 하는 근본적인 몇 가지의 의문점으로부터 연구는 시작되었다.
공기업의 목적에 관해서는 두 가지의 설이 있는데, 하나는 공기업이라 할지라도 다른 사적 기업과 똑같이 이윤추구를 직접 목적으로 한다는 설이고 또 다른 하나는 공기업의 직접적인 목적은 이윤이 아니라 생산이나 서비스에 있다는 설이 그것인데, 대체적으로 두 번째설이 통설로 되어 있다고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