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브랜드 가치경영의 기본적인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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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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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제선정 이유
2 브랜드란 무엇인가
3 브랜드의 이해
가) 브랜드 전략
나) 브랜드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소
다) 브랜드 포지션의 관리
① 브랜드 포지션을 구축 단계
② 구축된 브랜드 포지션의 활용단계
4 시대에 따른 브랜드 발전
가) 브랜드의 발전
나) 소비자들에 대한 가치 제안의 시대
다)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구축 시대
라) T PLAN 시대
마) 새로운 환경에 따른 브랜드의 재정립
바) 브랜드 포지셔닝(brand positioning)
5 참고 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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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는 왜 이 주제를 선택하였는가?
정보 통신 기술의 비약적 발달과 함께 다가온 디지털 혁명으로 기업의 경영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변화의 속도는 날이 갈수록 빨라지고 그 폭 또한 더욱 넓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이유로 예전에 없던 새로운 산업이 생겨나고, 기업간의 거래형태, 기업과 소비자 사이의 유통과정에 혁명이라 할 수 있는 변화가 있어나고 있으며, 고객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바뀌고 있다.
결국 기업간 경쟁의 요소나 경쟁의 규칙이 변화하여 새로운 경쟁의 패러다임이 전개되어 기업에게는 시장 우위를 점유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진 반면, 소비자에게는 상품과 서비스의 종류가 많아지고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결국 수많은 경쟁상태에 놓인 기업에게는 어떻게 자사 제품의 성능과 특성을 차별화하고 고객에게 신뢰를 심어주는가가 기업의 승패를 좌우하게 되었다. 이것은 브랜드 전략이 기업의 핵심 경영전략으로 자리잡게 된것이다.
기업들마다 향후의 기업상황은 공장이나 토지 같은 유형자산보다 브랜드 이미지 같은 무형자산이 기업의 가치를 좌우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싸구려 제품으로는 더 이상 시장에서 버텨내기가 힘들고 고부가가치의 상품을 만들려면 브랜드 가치를 관리하고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 브랜드를 잘 경영하는 것이 곧 수익성 재고의 원천이라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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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eter Cheverton , 『브랜드 관리 기술』, 미래와 경영
, 2002
2. Harvard Business Review ,『브랜드 경영』, 21세기 북스
, 2003
3, 신현암, 김은환, 강원,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 삼성경제연구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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