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3M, 스타벅스, 5장 연습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4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는 말 (3m 선택이유)
2. 3M역사와 역대 혁신 경영자
3. 목표와 사명, 그리고 공유가치
4. 조직도
5. 종업원 동기부여 및 학습 역량 강화 요인
6. 윤리 기업으로서의 3M
7. 전략
8. 기업문화
8. 3M의 문제점과 극복과정
9. 맺음말
- 본문내용
-
오늘날처럼 변화의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서는 기업들은 시장의 새로운 요구와 외부 환경의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전략적 변신을 모색해야 한다. 따라서 은 전략적 변신을 충실히 실행할 수 있는 조직 구조를 설계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도 조직을 이끌어 나가는 경영자들에게 도전적인 과제가 되고 있다. 기업들은 단지 기존의 조직도상에 새로운 부서를 만든다거나 보고 라인을 조정하는 것을 넘어, 전략적 요구 사항들을 충실히 실행하여 고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구조를 설계하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IBM, Hewlett-Packard, Sony 등과 같은 선진 기업들이 일년에도 몇 번씩 새로운 조직 구조의 개편을 발표하는 것 역시 전략적 변화에 맞추어 그 실행력을 강화하려는 지속적인 노력들이라고 할 수 있다.
3M은 기업설계를 잘한 기업으로 꼽힌다. 포스트잇(Post it)은 지금 전 세계적으로 안 쓰이는 곳이 없을 정도로 유명해진 제품이다. 이 제품이 인기를 얻자 이를 발명한 3M사도 덩달아서 최고의 기업이 됐다. 3M사를 일약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시킨 이 제품의 탄생은 한 엔지니어의 우연한 발견에서 비롯됐는데 이것이 가능할 수 있었던 데에는 3M이 가진 남다른 기업풍토에서 찾아볼 수 있다. 포스트잇, 스카치 테이프 등 3M사의 대표 상품들은 모두 아이디어를 적극 지원하는 3M사의 기업풍토에서 탄생한 발명품들인 것이다.
3M은 이제 세계적인 기업으로 다른 기업들이 분석하여 표본모델로 삼는 성공 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현재도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우리는 3M이 채택하고 있는 조직구조와 문화를 살펴봄으로써 3M이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을 찾아보고, 앞으로의 전망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