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마케팅] 영화 접속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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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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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비스산업으로서의 영화산업마케팅과 일반마케팅의 차이점을 제시해 보시오.
■ 마케팅의사결정과 마케팅조사의 차이
■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에서의 차이
■ 관여도의 차이
2. 제품, 유통, 촉진활동 등이 상호 조화를 이뤄야 한다는 마케팅 믹스 관점에서 볼 때, 접속은 효과적으로 마케팅 믹스 활동을 수행하였는지 진단해 보시오.
■ 제품전략
■ 촉진전략
■ 유통전략
3. 마케팅 전략의 흐름(환경분석, SWOT 분석, 목표설정, 위상정립 수립, 제품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 중, 접속의 성공에 가장 큱 영향을 미친 것은 무엇이며, 그 이유를 제시해 보시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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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마케팅은 그 동안 기업의 역사와 함계 진행되어 오던 마케팅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물론 상호간의 목적이나 관점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실제로 영화라는 상품에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적용하는 데는 많은 제약이 존재하며 일반적인 상품들과는 상이하다.
그것은 바로 영화라는 상품이 일반 소비재나 서비스와는 다른 상품이라는 것 이다. 즉, 영화는 상품이자 예술이자 문화로서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소비자인 관객이 소비하는 과정에서도 관객의 심리적인 영역에서 소비의 과정이 이루어지는 상품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제품, 서비스와는 속성이 좀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소비의 속성은 넓게 서비스라는 영역에 속한다고 할 수 있으나, 영화는 다른 서비스 제품과는 다르게 영화상품을 구매한 관객의 모든 것들이 평가기준이 된다. 그가 갖고 있는 가치관, 경험, 개인적으로 갖고 있는 선호체계들을 비롯한 모든 것에 의해서 평가가 내려진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라고 할 수 있는 관객에게 마케팅을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즉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영화를 선택하고 또 다양한 체계에 의해서 평가를 내리기 때문에 그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속성을 발견하는 것이 쉽지 않은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그리고 조금 더 효과가 높은 마케팅전략을 세우는 것에 한계가 있다. 더불어 일반 상품처럼 장기간에 걸쳐서 마케팅활동이 이루어질 수 없고 제각각인 소비자 특성에 따라 반응도 각양각색으로 나타나, 전혀 예측불허의 결과를 가져오는 특성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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