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M 인적자원관리] 인력개발은 조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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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개 3
1.1. 목적 (Purpose) 3
1.2. 범위 (Scope) 3
1.3. 참고 문헌 (References) 3
2. 인력개발의 정의 4
2.1. 인력개발 활동 4
2.2. 인력개발 모델 4
2.3. 인력개발 관리과정 5
3. 인력개발의 종류 5
3.1. 교육훈련 5
3.2. 배치 / 이동 20
3.3. 승진 20
4. 사례연구 22
4.1. 기업소개 - 웅진코웨이 23
4.2. 교육훈련 24
4.3. 배치 / 이동 27
4.4. 승진 27
4.5. 성과 28
5. 결론 29
5.1. 경제적 효율성 30
5.2. 사회적 효율성 30

본문내용
3.1. 교육훈련
교육훈련은 종업원의 능력을 직접적으로 향상시키는 활동으로 인력 개발을 위한 하나의 도구이다.
교육은 이해력과 지적 활동을 활성화 시킴으로써 지식 및 기능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훈련은 주로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지식 및 기능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3.1.1. 문제제기 및 목적
기업은 변화하는 환경 속에 존재하는 조직이다. 교육훈련 활동과 관련한 변화요소는 기술변화, 노동시장 구조변화, 종업원의 욕구변화 등을 들 수 있다.

교육훈련의 목적은 기업 측면에서 바라는 경제적 효율성과 종업원 측면에서 바라는 사회적 효율성으로 요약할 수 있다.


3.1.2. 교육훈련 시스템의 구조
3.1.2.1. 조직의 목표
교육훈련 활동은 본질적으로 기업의 목표달성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설계 되어야 한다.
3.1.2.1.1. 교육훈련 필요성/목표
조직의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 되었느냐에 따라 현재 시점에서 교육훈련이 필요한 정도를 파악한다. (필요성 추정) 교육훈련의 필요성을 구체화 시킨 것이 교육훈련의 목표가 된다.
3.1.2.1.2. 교육훈련 프로그램
교육훈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훈련을 실시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교육훈련의 내용, 참가자, 교육훈련 기법 그리고 실시자가 투입되어 교육훈련 활동이 이루어 진다.
3.1.2.1.3. 교육훈련 평가
교육훈련 활동 결과를 평가하여 교육훈련 목표와 비교하여 차이가 발견되면 이를 수정하는 활동을 모두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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