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조선일보의 환경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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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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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및 문제
3. 연구 방법 및 연구 범위
본론
4. 산업분석
5. 기업소개 및 기업분석
6. 경쟁기업 비교분석
7. SWOT
8. 6P’s Mix
9. LCA
결론
10. 추천전략
11. 우리들의 기업제안
- 본문내용
-
1. 문제의 제기
지금은 신문의 자유경쟁 시대?또는 신문 전쟁 시대라고 할 수 있는데, 한국의 신문 산업은 1987년 이후 자유경쟁 시대로 접어들어 15년 동안 엄청난 변화와 성장을 하였는 바, 과거 독과점 상태의 안일한 경영에서 이제는 신문 기업도 스스로를 특화하여 발전해 나가지 못하면 생존 경쟁에서 살아 남을 수 없는 적자생존의 자유경쟁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신문 기업의 본질이 영리성을 지닌 경제적 활동과 공공성을 지닌 문화적 활동이라는 복합체임에도 우리 사회의 풍토는 기업적인 성격인 경영적 측면이나 마케팅적 측면을 지나치게 간과하거나 무시해 왔다. 하지만 지금의 현실은 신문사도 기업 조직으로서 일반 기업체와 마찬가지로 경영의 효율성을 실현해야 살아 남을 수 있게 되었다.
2.연구의 목적 및 문제
신문이란 정보 전달 매체로 신속, 정확성과 인쇄 매체 본래의 기능인 보관성 등에 의해 평가가 나고 있으며 이 기능은 타매체와 타신문에 대한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연구되고 개발되어야 한다. 따라서, 신문이 보다 정보 전달에 충실하고 독자를 위한 독자의 신문이 되기 위해서는 신문의 상품성을 최대한 살려 나가야 하는데 상품성은 곧 타신문과의 차별성을 가져오며 이는 신문의 특화를 통해 가능해진다.
특화(Specialization)란 종래 마케팅 기구가 담당하던 여러 가지 기능 중에서 특정의 기능만을 한정하여 담당함으로써 전업화하는 것을 말하며 이는 분업 발달의 필연적인 결과로서 분업을 분화된 개체의 면에서 볼 때 파악할 수 있는 기능으로 신문 산업에서는 일반적으로 신문마다 고유의 독창성을 통한 차별화(Differentiation)와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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