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리더쉽] 기업의 상황에 따른 리더십 -제품수명주기이론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본 론
1. 기업의 도입기에 성공적인 리더쉽
2. 기업의 성장기에 성공적인 리더쉽
3. 기업의 안정기에 성공적인 리더쉽
4. 기업의 위기에 성공적인 리더쉽


■ 결 론
1. 기업의 4가지 상황과 리더의 역할
2. 미래의 상황과 리더쉽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우리 속담에 ‘명장 아래 약졸 없다’라는 말이 있다. 피터 드러커 '21세기의 리더의 선택' 373p
이것은 위대한 사람 뒤에는 위대한 그룹이 있다고 믿는 것이다. 이제 와서 리더쉽의 중요성에 관하여 다시 언급하는 것은 지나칠 만큼 이제 리더쉽의 중요성은 일반적으로 모두가 인지하고 있으며 리더쉽에 관한 학문적인 연구 역시 매우 오래 전부터 지속되어 왔다. 그리고 리더에 대한 연구를 하지 않은 일반인조차도 대부분이 좋은 지도자, 리더 아래엔 좋은 조직, 효과적인 그룹이 있다고 믿고 있으며 결과적인 측면에서 역시 보다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
좋은 리더가 조직의 성공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과연, 조직이 성공적이기 위해서 오로지 리더만이 훌륭한 자질을 갖고 있으면 되는 것일까?’ 라는 의문을 갖게 되었다. 즉, 다른 요소들도 리더를 성공적이게 하고 나아가 조직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고 생각한다. 여러 가지 요소들 중에서 우리는 조직이 처한 상황이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였다. 예를 들어, 조직이 당면한 상황은 그 상황에 맞는 리더를 요구한다. 나아가 상황에 적합한 리더는 결과적으로 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결과를 도출하기 때문에 상황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자 조직의 성공의 배경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 피터 드러커, "Leader to Leader" -2000년 한국경제신문 -
․ 신완선, “최고경영자 23인의 리더쉽을 배우자” -1997년 창현출판사-
․ 김성홍 ․ 우인호, “이건희 개혁 10년” -2003년 김영사-
․ 데스 디어러브, “빌 게이츠 성공에 감춰진 10가지 비밀” -1999년 영언문화사-
․ 신완선, “컬쳐 리더쉽” -2002년 더난출판-
․ 워렌 베니스 외, “퓨처 리더쉽” -2002년 생각의 나무-
․ 라이터스 편집부, “초일류 기업 집중해부 - 불황탈출편” -2005년 라이터스-
․ 아리마 데츠오, “경영의 신화 디즈니” -2002년 북스토리-
․ 정주영, “이 땅에 태어나서” -2004년 솔-
․ 모리 가즈오, “이노베이션 경영” -2005년 랜덤하우스중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더쉽과 변화하는 일의 세계
  • 리더십 이론에 대한 접근 - 카리스마적 리더십 이론1.카리스마적 리더가 실제로 높은 성과와 직업만족도를 가져올까? 조사 결과, 카리스마적 리더쉽과 높은 성과, 직업만족도는 강하게 관련된 것으로 보고되었다. 특히 조직이 위기상황에 처했거나 큰 변혁이 일어날 때 카리스마적 리더의 존재가 더욱 빛을 낸다. 부도 위기에 몰린 애플컴퓨터에 창립자인 스티브 잡스가 CEO로 부임한 뒤 애플컴퓨터 조직 전체가 새로운 활력을 되찾았다. 압도적 면모와

  • [조직관리] 조직규모가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 수명 주기1. 조직수명주기의 단계(1) 창업 단계 Entrepreneurial stage이 단계는 기업이 막 시작을 하는 단계로, 시장에서의 생존과 제품의 창조에 중점을 둔다. 창립자가 기업가가 되며, 제품과 마케팅의 기술적인 행동에 전력을 기울이게 된다. 조직은 비공식적이고 비관료주의의 성격을 띠는데, 업무 시간이 긴 특성을 갖는다.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창조함으로써 기업의 성장을 이룩하게 된다.이 시기의 위협은 리더쉽이다. 조직이 성장하기 시작하면

  • 조직성장 -조직 수명 주기모형
  • 제품생산과 판매에 대한 편중한 관심과 집권화된 통제방식과 독단적 관리방식에 불만 등의 문제가 발생되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경우 조직은 성장의 한계에 직면한다.2.문제의 해결 적절한 관리기법을 도입하거나 소개할 수 있는 강력한지도자의 영입 등.Quinn과 Cameron의 조직 수명주기 모형창업단계조직이 창업되어 창의력을 바탕으로 성장하는 단계집단 공동체 단계-창업주나 외부영입 지도자가 강력한 리더십의 발휘로 성장하는 단

  • 기업의 리더십 교육
  • 리더십, 인사,조직, 관리회계, 세무관리, 경영전략, 마케팅 등으로 구성되고 있다. 평소 빡빡한 일정으로 따로 시간을 내지 못하는 팀장들이 주 5일제를 맞아 토요일에 6시간씩 교육을 받고 있어 자기계발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는 평가이다.삼성전기에 따르면 이 회사는 주5일제가 시작된 지난달 초부터 국내사업장 팀장을 맡고 있는 부장급 인사 30여명을 대상으로 매주토요일마다수원사업장에서 `팀장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

  • [리더십] Heresy & Blanchard(허쉬엔 블랜차드)의 상황적접근법
  • 리더십 유형이 모든 상황에 보편적으로 효과적일 수 없다는 지적을 받았다.이에 허쉬와 블랜차드는 이러한 약점을 극복하고자 다음과 같은 전제 조건하에 상이한 상황은 상이한 유형의 리더십을 요구한다라는 이론 하에 자신들의 의사를 관철시키고자 하였다.허쉬와 블랜차드는 약 20년에 걸쳐 상황적합이론을 발달시켰는데 처음의 연구는 1969년 리더십 수명 주기 이론을 제안함으로써 시작되었다.1982년 상황적 리더십 모형1을 만들면서 우리가 현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