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생활 쳇바퀴 모형과 X, Y이론으로 접근한 조직생활로서의 대학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난 3월 7일 첨단해충방제 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CESCO의 질문게시판에 익명의 한 질문자는 대학이라는 조직체에서 첫 생활을 시작하게 되면서 “연예”라는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CESCO 맨에게 방법을 의뢰하였다. 세스코는 고객의 해충과 벌레 박멸에 관한 질문이 아님에도 미래의 잠재고객 형성, 기업의 이미지 마케팅을 위해 질문자에게 “연예”의 직무에 대한 성과를 이끌어 내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cesco.co.kr Q&A 게시판 3.7.일자
질문자의 구체적 질문 내용은 같은 학과에 맘에 드는 이성친구에게 호감을 가지고 접근하려 하는데 선배들로부터 같은 과에서 campus couple 이 되면 나쁜 소문이 나기 쉽다는 조언을 듣고 난 후에 과연 어떻게 미묘한 사랑의 감정에 대처해야 하는 것이었다. 그에 대한 세스코의 답변은 성급하게 판단하지 말고 학교생활에 먼저 적응을 하라는 것이었다. 또한 상대의 이성은 질문자가 맘에 들어 한다면 한달 정도는 기다려 줄 것이라고 했다. 지금의 몇일간의 모습으로 그 사람을 평가 해서는 안되며 조금 더 지켜본 후에 그 사람의 진실된 모습을 찾아보라고 했다. 아울러 대학생활이라는 것은 자아를 찾는 시기이며, 찾는 자에게만 길을 열어주는 것이 그 특성이라고 한다.
대학생활도 일종의 조직생활이라고 본다면 대학생활을 조직 생활의 쳇 바퀴 모형을 통해 비교 분석이 가능하다. 쳇 바퀴 모형에서는 조직의 중심에 “나”라는 자기 자신이 있고 주변에 상급자(교수, 선배),동료(동기), 하급자(후배), 그리고 주어진 일 (이것은 학업의 전념, 연예활동, 인간관계 구축..), 내,외부적 네트워크(대학내외의 사적, 공적 조직생활)등 이러한 조직의 구조속에서 생활해 나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모슬로우,악마는프라다를입니다,영화분석,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조직행동에서 중시되는 동기부여 이론에 중점을 두어 대중매체를 기반으로 한 사례연구 및 실제현장에서의 사례적용을 해본다.- 이론과 현실의 차이를 알아 보고, 이상적인 이론으로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기 위하여 시행 해야 할 효과적인 동기부여 방법이나 중요시 되는 가치에 대해서 논해보고 나름의 결론을 도출해본다.  왜 이 영화를 선택했는가?동기부여 이론에 대해 고민하면서 직장생활에서 상사와 직원의 관계가 등장하는 영화 혹은 드

  • [간호지도자론]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이론과 맥그리거의 XY이론을 근거로 조직이나 집단의 시스템 성숙도를 사정
  • 조직 및 관리유효성의 주요 결정요소로 종업원들의 동기부여를 강조한다. 이것과 관련된 이론으로는 욕구관계이론, ERG이론, 이요인이론, 성취동기이론, XY이론, 미성숙ㆍ성숙이론 이 있다여기서는 X. Y이론과 미성숙ㆍ성숙이론에 대해 살펴보겠다Ⅱ. 맥그리거의 X. Y이론1. 맥그리거 X. Y이론의 전개 과정조직과 작업자를 기계적 관점에서 본 고전적 경영이론에 대항하여 개인의 태도나 행위에 관심을 둔 행동과학적 경영이론이 등장하였는데 행동과학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이론29. 상호자제이론30. 사회통제이론과 차별접촉이론3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기초한 상담접근방법32.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33. 해결중심상담이론34.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35. 중핵교육과정36.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37. 콜맨의 교육자본38. 뒤르켐의 보편적 사회화39.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40.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41. 과학적 관리론42. 인간관계론과 인간자원론43. 동기위생이론과 직무풍요화44. 학교조직의 성격45. 요청장

  • [조직행위론, 교육행정] 과학적 관리이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 특징비교,적용사례
  • 조직에 있어 종업원과 경영자의 관계가 더욱 민주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1. 호손연구문스터버그와 폴레트는 행동과학적 경영이론의 발전에 큰 공헌을 했다. 그러나 이 운동의 중요한 촉매가 된 것은 1927년과 1932년에 Chicago 근처의 Western Electric의 Hawthorne 공장에서 메이요(E. Mayo)와 그의 동료에 의해서 실시된 일련의 연구였다.메이요는 Harvard 대학의 교수이자 기업고문이었다. 호손연구(Hawthorne studies)의 첫 번째 실험은 작업자 집단에 대하여 조명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이론*상징적 상호작용론♥ : 한 개인의 행동과 다른 개인의 행동 사이의 상호의존적 과정이 일상생활을 조직. 이 상호작용 속에서 개인이 주체적으로 의미를 규정함으로써 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간다고 보는 입장. 자기충족적 예언, 낙인이론 등*하그리브스의 교사유형 : 맹수조련사형, 연예인형, 낭만가형2.변혁이론 (교육체제 내 불평등한 사회구조 재생산에 대한 비판으로서의 ‘신교육사회학)-신교육사회학 : 기존의 교육과정과 학교내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