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경제발전사와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3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국경제의 발전사와 전망
1949년 중국공산당에 의해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되면서 소련식 계획경제를 도입하였고, 1953년부터는 5개년 경제개발 계획을 수립
1. 사회주의 경제이론
마르크스·레닌주의의 경제이론을 도입하고, 경제 발전의 실패와 좌절 등을 경험하면서, 당시 신중국의 상황에 적합한 경제 발전 정책을 학습해 나간다.
1) 과도기 총노선(過渡期 總路線, 1953·1957)
농업·수공업·자본주의 상공업의 사회주의 개조
농업의 발전에도 관심을 기울여 집단화 작업을 병행
토지 개혁
중공업 정책의 무리한 추진으로 인해 경제 성장에는 문제가 발생
2. 계획경제 정책의 실시
2) 대약진운동(大躍進運動, 1958·1960)
과도기 총노선의 실패를 만회하기 위해 1958년 중국은 사회주의건설 총노선을 제기하며 모택동 방식의 대약진 운동을 전개
맹목적인 생산 대약진과 생산관계에 있어서의 일대이공(一大二公)을 추구
철강 생산을 강령
정사합일(政社合一) 체제
맹목성과 자연 재해로 인해 실패
3) 조정정책(調整政策, 1961·1965)
조정(調整)·공고(鞏固)·충실(充實)·제고(提高) 8자(字) 방침의 개량 전략을 실시
장려제도의 실시
모택동
4) 문화대혁명의 좌경 노선(左傾路線, 1966·1976)
전쟁불가피론(戰爭不可避論)과 3선건설(三線建設)
5) 양약진(洋躍進) 시기의 정책(1977·1979)
서양의 자금과 기술을 도입하여 크게 도약하고자하는 정책을 실시
조정(調整)·개혁(改革)·정돈(整頓)·제고(提高)’라는 신8자방침
중국적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
사회 생산력과 인민 대중의 창조력을 발전
중국공산당과 공산주의
농업·공업·과학기술·국방의 현대화
양개범시론(兩個凡是論)
실천시검험진리적유일표준(實踐是檢驗眞理的唯一標準: 무슨 정책이든 실천해서 성과를 거두면 그것이 바로 진리)
3. 등소평 경제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사회학] 녹색성장과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고찰
  • 경제의 녹색화’를 통해 녹색기술의 국내시장을 형성하고 세계시장 진출의 발판으로 활용한다. 기술개발 국가역량을 집중하여 우리나라 녹색기술을 세계적 수준으로 제고하여, 녹색산업의 시장경쟁력을 강화하고 친환경적인 성장경제로 효율적 이행해야 한다.② 지원과 규제의 적절한 조합이 필요하다.에코효율성이 높은 기술 및 제품에 대한 지원 강화 되어야 한다. 생산 및 소비의 에코효율성을 제고하는 녹색기술개발에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 [국제경영]이마트 상해진출
  • 중국경제의 기반을 튼튼히 해서 세계경제의 중심부에 서겠다는 전략의 표현이기도 하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이마트도 국제적 조류와 국내 유통시장의 포화상태로 인하여 중국을 그 투자대상으로 선정하고 97년에 중국에 진출한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의 이마트의 진출배경과 진출과정 그리고 결론으로 이마트에서 나타나는 시사점에 대하여 알아보겠다.Ⅱ. 본 론◆ 이마트 발전사1993년 최초의 할인점인 이마트 창동점이 11월 12일 오픈1994년 이마트

  • [학사]한국 디지털 방송산업의 발전 방안
  • 중국의 야심과 그 가능성Ⅳ. 국내 디지털 지상파 방송 도입의 현황과 쟁점1. 우리나라의 디지털 방송화 계획 및 전망2. 디지털 방송 산업의 경제적 수익Ⅴ. 효과적인 디지털 방송발전을 위한 현 문제점 지적과 향후 발전 방안1. 우리나라 디지털 방송화의 현안2. 우리나라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방안 1) 재원확보의 해결 2) 전송(배정)방식에 관한 혼란 해결 3)그 외 : 컨텐츠 개발과 그 보호를 뒷받침하는 제도 마련, 주어진 자원의 효율적 활용,각국

  • [국제경영]태평양 `라네즈` 성공중국진출 전략 분석
  • 경제대국이 되었다. 이러한 중국의 인구는 약 13억명으로 전세계 인구의 1/5에 해당하며 1인당 GDP는 8백40달러로 구매력으로 환산하는 경우4천7백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중국은 WTO에 가입함으로 개혁과 개방의 가속화와 산업전반의 경쟁력 강화가 일어나 경제대국으로 급부상할 것으로 예상되어 세계 경제는 미국, EU, 중국등 3극 체제로 개편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지속적 경제발전은 화장품의 소비를 사치품에서 일상생활

  • [국제경영](주)웹젠의 온라인게임 `MU` 뮤 중국진출사례
  • 전망을 보인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국내시장의 성장과 이를 바탕으로 한 기술축적 등 경쟁력의 고양은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을 보다 용이하게 해준다.국내 온라인 게임의 중국 진출진출 및 성장 배경진출 동기현재 국내 온라인 게임은 해외 진출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대표적인 시장은 최근 세계 경제에서 급속도로 성장하며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중국이다. 자료를 보면 2002년 국내 게임의 수출액은 총 2,217억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