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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디 자 인 비 지 니 스
마케팅
K-리그 선정배경
1) 스포츠 마케팅
국내선수의 세계적인 활약성과 더불어 스포츠의
비즈니스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확산 되면서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2) K리그 선정이유
대한민국 축구는 아시아에서 최고의 수준을
갖추었음 에도 불구하고 마케팅의 실패로
고객(관중)들의 만족들(needs)을 충분히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3) 관중없는 K리그, 해외축구리그를 벤치마킹 하다.
관중없는 K리그의 현실을 분석, 반성해보고 영국과 같이 축구
라는 스포츠 하나로 엄청난 경제적 효과와 더불어 지역 공동체
의 활성화 등 어떠한 전략을 펼쳤는지 확인해보고 K리그의
문제점을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 것 같은지 알아보자 .
이론적 배경
K-리그 : 한국프로축구연맹이 주관하는 프로축구 리그이다. 1983년 대한축구협회 수퍼리그 위원회가 창설되면서 2개 프로팀과 3개 실업팀의 세미프로 형식으로 수퍼리그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였다. 2013년 승강제가 도입됨에 따라 1부 리그인 K리그 클래식과 2부 리그인K리그 챌린지로 나누어지게 되었다.2014년 현재 K리그 클래식에는 12개팀이,K리그 챌린지에는 10개팀이 있다.
1. 연구의 필요성
한국 프로축구 K리그는 올해 창립 31주년을 맞는 역사적으로도 오래된
문화스포츠이다. 한국 프로추구연맹은 2014년도부터 프로 종목사상
처음으로 시행되는 승강제 시스템을 도입하고 새로운 엠블럼 및 리그명을
발표하는 등 30주년을 맞이해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K리그는 해외축구리그에 밀리거나 프로야구에게 국민스포츠의
자리를 내어주었고 항상 월드컵 열기에 반짝 호황기를 누렸을 뿐 축구 자체,
국가대표팀 A매치에 대한 관심이 K리그로 자연스럽게 흘러들지는 못했다.
K리그에 대한 대중들의 무관심과 외면은 깊게 자리 잡혔으며
언론 노출도 매우 아쉬운 실정이다.
K리그의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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