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효과와 측정 광고 조사의 자료수집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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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의 효과와 측정 中
광고 조사의 자료 수집법
여는 글
광고조사의 정의 : 광고와 관련된 실제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자료의 수집 및 분석.
계획과 실행의 10단계 :
(1)광고문제를 파악한다.
(2)문제를 정의하고 분명히 한다.
(3)2차조사: 현재 발표되어 있는 정보를 검토한다.
(4)1차조사: 구체적인 문제에 관해 조사한다.
(5)상세한 조사계획을 준비한다.
(6)조사계획을 이행하고 자료를 수집한다.
(7)자료를 처리한다.
(8)자료를 해석한다.
(9)결과를 전달한다.
(10)결과를 응용한다.
광고조사의 특성
1) 실무적 광고조사는 절차보다는 문제 해결과 관련된 결과 도출을 중시한다.
2) 현장 서베이 및 질적 집단심층면접과 같은 조사방법이 주로 사용된다.
3) 조사대상자 선정에 있어서 할당 표집 등 비 확률 표집을 주로 사용한다.
4) 질문 내용은 기존의 방식을 참조하되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할 수 있다.
5) 원자료의 충실한 기술 및 창의력 있는 해석을 중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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