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상품과 여행서비스의 본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여행 산업에서 유형의 요소는 여행 상품이라 볼 수 있다.여행 상품이란 여행 업의 최대 특색은 여행을 ‘상품’으로서 생산하고, 판매한다는 점이다. 여행 업의 기능은 대리업무기능, 서비스업무기능, 판매업무기능으로 구분 하고 있으며, 이 중 대리업무기능과 서비스업무기능은 여행 업의 고전적 인 기능으로, 여행 업 본래의 업무인 여행상담과 교통운송, 숙박기관의 예약과 수배 등을 행하는 일이다.여행 서비스란 사업자(여행업자)가 소비자(여행자)d게 운송.숙박과 여행지 및 관광일정 등의 여행 편의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여행 서비스의 종류는 해외 여행 상담 예약, 국내여행 상담 예약, 항공권 상담 예약, 국내 숙박 예약, 해외호텔 상담예약, 투어 멤버스 서비스가 있다.
여행 서비스의 특성엔 무형성, 소멸성, 이질성, 동시성을 들 수 있는데 여행 서비스의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무형성과 소멸성을 말할 수 있다. 무형성이란 여행 서비스는 그 자체를 보거나 만져 볼 수도 없고 실물을 제시할 수도 없는 본인 각자가 이용한 후에나 이해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경험을 통한 구전 정보나 인터넷 및 방송매체 등 타 수단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또한 여행 서비스의 평가는 여행객 자신이 여행 서비스를 받은 후에나 평가될 수 밖에 없는 특징이 있다. 소멸성이란 서비스가 판매될 때까지 저장될 수 없고 소비자가 서비스가 제공되는 시점에 이를 소비하지 않으면, 그 서비스는 사라져 버린다. 비행기 좌석은 저장될 수 없으며, 채워지지 않은 좌석은 그대로 사라져버리고 만다.
여행상품과 여행서비스의 구성 요소를 말하자면 교통수단은 버스, 철도, 항공기 여객선, 승용차, 마차 등을 말하며 선택 시 안정성, 신뢰성, 좋은 장비, 휴게시설 등을 고려한다.
숙박시설은 호텔, 모텔, 리조트, 콘도 미니엄, 여객선 여관 등의 객실과 연회장을 말하며 선택 시 숙박시설의 등급, 이미지, 긱샐, 식음료 등을 고려한다.
관광객 이용시설은 순수 이용시설과 여행 쇼핑 대상(면세점, 쇼핑몰, 백화점, 전문 상품점)등을 말하며 다양한 시설과 품목, 지역특산물, 휴식 공간 등을 고려 한다.
유. 무형의 관광자원은 여행 대상으로서 여행 목적물, 문화, 교육 매력물, 박물관 등을 말하며 단체 입장 가능성, 입장 시간 보장, 쇼핑 가능성 식사 가능성, 가이드 유무 등을 고려 한다. 여행정보는 지도, 안내서, 브로셔,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과 같은 여행 관련 매체를 말하며 신뢰성 정보의 유용성 등을 고려한다.
여행 서비스는 여행안내, 여행 상담, 수속 대행 등을 말하며 충분한 자료, 친절성, 정확성, 업무상 노하우 등을 고려한다. 식음료 시설은 뷔페, 고급 레스토랑, 전통 레스토랑, 테마 레스토랑 등을 말하며 품질(음식 맛), 좌석 수, 서비스 유형, 주차 접근성 등을 고려한다
2. 여행수요의 유형
①계절적 변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가산업의 마케팅전략] 여가서비스의 개념과 경영관리기법, 여가서비스의 마케팅적 특성
  • 서비스는 활동과 편익을 통한 만족을 말한다. 다시 말해 서비스란 편익의 제공인 것이다.셋째, 여가서비스는 소유권의 이펀이 불가능한 대상이다. 여가서비스는 서비스의 본질상 장소의 이전행위가 불가능하며 재고가 없이 생산과 동시에 현장에서 소비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넷째, 여가서비스는 비재화의 생산 활동이다. 특히 이러한 점은 여행사의 상품개발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여가서비스를 좀 더 자세히 알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의

  • 쿠팡 성공전략 레포트
  • 본질적으로 SNS가 아닌 자체 플랫폼 다양한 종류의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통적이고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기반 모듈, 어떤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일종의 토대‘ 라고 할 수 있다.으로 승부를 보고 있다.2010년 8월에 7명의 직원들과 함께 시작하여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회원 수, 트래픽, 고객만족도, 거래액 부분에서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주요상품에는 맛집, 마사지, 미용 문화, 여행 등 서비스 할인쿠폰, 패션, 가전, 홈데코 등

  • 의료관광의 분류와 현황
  • 서비스와 관광산업의 결합을 본질적 속성으로 하고 있으므로 의료와 관광의 결합 유형 및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우선 Medical Traveler는 미국의 비싼 의료비 때문에 싼 의료비를 찾아 외국을 여행하는 경제적 동기의 의료여행자를 의미하며, Medical Tourist는 간단한 수술 등 의료목적과 함께 이를 계기로 상당기간 휴양관광을 겸하는 의료관광객을 의미한다(유지윤, 2008).위에서 언급된 Health Tourism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의료관광과 함께

  • [경영학] 무료상품 마케팅
  • 상품 마케팅은 그만한 매력과 이익을 가져오는 내용들의 상품 호소력이 있고 수익에 있어 기여하는 바도 큰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 문헌과 설명도 곁들여 있습니다. 무료제공 상품 마케팅의 이론과 개념무료제공상품 마케팅이란 상품을 공짜로 주고도 돈을 버는 새롭고 다양한 사업 방식을 말한다. 무료 제공상품 마케팅의 본질은 수익지대의 극적인 이동에 있으며, 그 유형은 사업재정의형, 스폰서형, 가치이전형, 프로슈머 공유촉진형의 4가지로 나

  • 육상교통업(철도, 전세버스운송사업, 자동차 대여사업)
  • 서비스(2) 여행업자와의 제휴(3) 여가산업과의 제휴 등 부가가치 서비스(4) 경쟁사업과의 역할분담2. 자동차 대여사업의 발전방안1) 종사자의 자질향상2) 영업망 확충으로 편의제공3) 결합상품의 개발필요성4) 예약시스템의 구축5) 편도대여의 활성화육상교통업1. 철도1) 철도의 본질(1) 철도의 개념철도(railway, railroad)란 철도(rail) 위를 동력으로 차량을 견인하여 여객이나 화물을 운반하는 것으로 넓은 의미 에서 육상교통기관의 하나로 분류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