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사업론]여행사의 유통경로 여행상품의 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3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 여행사의 유통경로................................. 2
(1) 여행사 유통경로의 본질............................. 2
(2) 여행사 유통경로의 유형............................. 2
1) 제1단계 경로.......................................... 3
2) 제2단계 경로.......................................... 3
3) 제3단계 경로.......................................... 4
4) 제4단계 경로.......................................... 4
Ⅱ. 여행상품의 종류................................... 5
(1) 참가형태에 의한 분류............................... 5
1) 단체조직형............................................ 5
2) 개인참가형............................................ 6
3) FIT형................................................. 6
(2) 목적에 의한 분류................................... 6
1) 관광여행.............................................. 6
2) 비즈니스여행.......................................... 6
3) 국제회의.............................................. 6
4) 시찰여행.............................................. 7
5) 연수여행.............................................. 7
(3) 여행 형태에 의한 분류.............................. 7
1) 주유지................................................ 7
2) 체재형................................................ 7
3) DIY형................................................. 7
4) SIT형................................................. 7
5) 오프더비튼형.......................................... 8
6) 디럭스형.............................................. 8

본문내용
. 여행사의 유통경로

(1) 여행사 유통경로의 본질

유통경로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로 상품과 서비스가 이전되어 가는 사회·경제적인 노선을 말하며, 이 과정에 관여하는 자가 중간상이다.
여행사의 유통경로는 여행소재공급업자. 여행도매업자와 여행소매업자, 그리고 여행소매업자와 소비자인 여행객 등 여러 관계의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오늘날은 여행사가 직접 여행상품을 조성해서 여행객에서 제시, 판매하게 되자 이의 중요성을 인식하기에 이르렀다.
일반소비재의 유통경로는 생산자 도매업자 소매업자 일반소비자의 과정을 거친다. 그런데 관광여행의 경우, 초창기에는 숙박시설의 객실과 교통기관의 좌석을 제공하는 여행소재공급업자가 여행객과 직결되어있든가 아니면 여행업자가 개재되어 있더라도 단순한 알선·예약의 역할만을 담당하였던 것이 이제는 여행업자가 소재공급업자로부터 각종 소재를 사입하여 이를 한데 묶어 하나의 상품으로 만들어 여행객에게 제공하는 단계에서는 생산·판매기능을 모두 갖춘 새로운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그리하여 여행업계에서도 소재공급업자 여행업자 여행객이라는 유통경로가 형성되었다. 더욱이 여행상품이 다양화되고 판매량이 증대되면 여행사로서는 대량판매를 하여야 하고, 필연적으로 자사 여행상품을 타여행사의 판매망을 통해 판매할 필요성이 제기되어 소재공급업자 여행도매업자 여행소매업자 여행객이란 유통경로를 형성하게 된다.
참고문헌
최신 관광사업론 『 형설출판사 』
여행사 실무론 『 기문사 』
여행사경영론 『 형설출판사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적저럭
  • yah0***
    (2006.12.05 15:33:26)
회원 추천자료
  • [관광경영, 경영학, 국제유통, 마케팅논문] 항공사와 여행사의 관계
  • 론1. 여행사의 정의2. 항공산업의 정의본 론1. 여행사와 항공사의 관계2. 항공사와 여행사의 유통관계특성3. 유통경로의 갈등과 협력의도결 론여행사와 항공사의 파트너십 구축의 필요성참고 문헌 및 자료서 론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생산수단이 발달함으로써 여가시간도 증대되고 그 결과 자연히 따라오는 것이 여행의 증가이다. 이와 같은 여행수요의 증대와 이에 부응하기 위한 관광시설의 확충으로 양자 간에 편의와 이

  •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주제: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목차:서론 1.민속마을의 배경 및 목적2.문화관광의 개념 및 유형3.전통민속마을의 개념4.전통민속마을의 유형 및 현황본론 1.안동하회마을의 현황2.하회마을의 인프라3.하회마을의 문화관광상품4.시장세분화에 의한 표적시장 설정5.하회마을의 마케팅 믹스(4P)6.하회마을의 S.W.O.T분석7.안동하회마을의 성공요인8.낙안읍성 마을의 현황9.낙안읍성마을의 표적시장 및 S

  • [호텔관광서비스론] 호텔서비스 특성 및 실제
  • 여행사, 직접방문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접수되기 때 문에 제반사항을 정확하게 접수, 기록, 정리, 보관, 확인하는 과정을 통하여 고객의 숙 박과정에 불편사항이 유발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필요로 한다. 예약고객은 크게 개 별고객과 단체고객으로 나눌 수 있다.②. 예약업무- 예약방법은 직접예약과 간접예약이 있으며, 예약담당은 호텔판매상품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경쟁상품분석, 업무정확성, 일반관광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 [경영전략]옥션 인터넷비즈니스 마케팅전략
  • 여행상품의 전략적 제휴 - 3W투어옥션과 인터넷 여행사인 3W투어는 네티즌이 인터넷상에서 여행상품과 원하는 가격을 고르면 그 가격에 맞추기 위해 여행사들이 경쟁하는 여행상품 역경매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 사이트를 이용하려면 네티즌들은 먼저 국내외 항공권, 호텔예약 서비스를 비롯해 각종 여행 패키지 상품, 렌터카, 신혼여행 상품, 자유배낭여행 상품, 어학연수 상품, 기업연수 박람회 패키지, 효도관광 및 맞춤여행 등의 상품을 고르고

  • [졸업][호텔관광마케팅]특급호텔의 인터넷을 이용한 호텔 마케팅에 관한 연구
  • 관광산업 역시 인터넷을 이용해 관광상품의 홍보와 판매를 실시해야만 향후 정보화시대에 생명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도 수많은 여행사, 호텔, 항공사들이 각각 자기들의 홈페이지를 개설해 관광객들에게 관광에 대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하여 자사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은 이제 당연시 할 정도로 인터넷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이러한 시점에서 어떤 분야를 막론하고 모든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