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 한국경제의 성공요인 현대 중국의 시장과 통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1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0세기 한국 경제의 성공 요인
현대 중국의 시장과 통상
역동적이고 활력 있는 경제
한국경제의 성공 요인
지난 50년간 한국경제는 아시아 고도성장국가(HPAEs: High Performing Asian Economics) 중에서도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
60년대 연평균 10.1%, 70년대 9.3%, 80년대 8.2%에 이어 90년대에도 7.5% 이상의 고도성장을 실현
고도 성장의 원동력은 적극적 외자도입, 수출주도의 공업화 등 정부주도의 성장우선 정책
30%대를 상회하는 높은 저축률과 투자율을 계속 유지
투자율이 저축률을 상회, 투자 재원의 상당 부분을 외자에 의존
정부는 전략분야에 국가자원을 집중시키면서 기업의 투자의욕 고취, 선성장 후분배로 불균형 성장 정책을 추진
산업구조의 고도화
수출주도의 공업화 전략을 채택하여 1차 산업에 의존한 저소득 상태에서 탈출
자원빈국인 한국이 공업화로 수출을 해야만 필요물자를 수입할 수 있는 외화를 조달할 수 있다고 판단
공업화 진전에 따라 1차 산업의 비중이 낮아지고 2차 산업의 비중이 증대
초기 단순노동집약적 산업에서 70년대 단순자본집약적 산업으로 그리고 80년대 이후 자본집약 및 첨단산업중심으로 구조변화
한국경제의 성공 요인
대외지향적 발전
선성장 후분배 발전
초기 수입대체전략을 채택하였으나 60년대 이후 비교우위에 입각한 대외수출 전략을 구사
60년대 중반 이후 정부는 금융, 세제, 행정 지원 등 적극적 수출 인센티브 제공
수출지향적 발전을 통해 기업경쟁력 향상, 시장확대에 따른 규모의 경제 실현, 학습효과와 모방에 의한 기술개발 촉진 등의 성과
파이를 먼저 키우고 나서 파이를 나누자는 [선성장 후분배]론으로 국민 설득
6.25동란으로 기득층이 몰락하고 사회유동성이 높아진데다 높은 교육열과 신분상승 욕구가 겹쳐 경제집단 여건이 타개도국에 비해 양호
경제성장을 우선하여 정치민주화, 사회보장 및 복지에 대한 배려는 미흡
공평한 분배와 균형발전, 중산층의 정치참여에 대한 요구가 80년대 중반 민주화를 촉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세기 한국경제의 성장요인 현대 중국의 시장과 통상
  • 한국일보 2004.6.30 유병률 기자삼성경제연구소는 ‘기업가 정신의 약화와 복원방안’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연구소는 정책을 추진했던 70년대는 기업가 정신의 성장기로, 뛰어난 기업가들이 다수 출현했고 정부도 기업에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고 밝혔다. 한국 경제의 성장 요인으로 기업가 정신이 주목받고 있다.다음 그림을 참조하면 창업의 활발함과 경제성장 간에는 밀접한 관계가 어느 정도 존재함을 시사한다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How entrep

  • 현대 중국의 시장과 통상
  • 현대 중국의 시장과 통상 레포트 작성에 앞서.자료 수집을 위해 인터넷에 기재된 많은 글들을 참고한 결과 거의 대부분의 자료들이 연대기적이나 경제학적 이론에 입각한 분석들 이었습니다. 이전에 한국 경제 성장에 대한 연구를 해 본적도 배운 적도 없었던 저로서는 부득이하게 인터넷에 있는 자료들을 사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논문 짜깁기의 레포트가 되지 않기 위하여 최대한 제 나름의 창의적인 소견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했고 그

  • 한국무역 한국경제 성장 한국무역의 역사 한국무역의 성장과정 한국경제의 성장과정 수출의 한국경제
  • 현대자동차(100위), 포스코(177위) 등17개 기업 포함인터브랜드의 ‘세계100대 브랜드’(2014)삼성, 현대, 기아 3개 브랜드 포함한국경제의 성장과정03한국의 고도성장03한국경제의 성장과정-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가난한 나라라고 평가 받던 한국- 세계에서 제일 성공한 나라로 거듭나며 선진국 진입에 성공(1) 개요(2) 동아시아국가들의 일반적인 특징수출주도형수출진흥을 통한 경제성장높은 무역의존도(82.5%)경제개발계획03한국경제의

  • 비동거 가족(기러기 아빠)에 대해서
  • 한국의 공교육에 대한 불만과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 그리고 경제력 증대 등이 이뤄지면서 한국의 조기유학이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한국의 과도한 조기유학 열풍에 대한 비판론도 소개하면서 자녀들의 영어교육 때문에 남편인 기러기 아빠와 이혼하는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또 한국의 저출산율(1.26명)도 사교육비 부담을 비롯한 교육과 관련된 여러 경제 사회적인 복합요인과 무관하지 않다고 보도했다. 워싱턴 포스트도 2005년 3면에

  • [글로벌경영론] `삼성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성공사례 조사연구
  • 중국시장에서의 승리자가 곧 세계 이동통신 시장의 차세대 선두주자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도는 매우 크다 하겠다. 이 치열한 중국의 이동통신 시장에서 우리나라의 삼성전자가 점차 그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고 한다. 우리는 이 시점에서 전세계의 거대 이동통신 기업들의 각축장이 되고 있는 중국시장에서 우리나라 고유의 브랜드인 삼성전자 애니콜의 국제마케팅 방법에 대한 전략수립과정과 중국시장에서의 성공요인, 향후 진로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