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의미 학습모형 선행 조직자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유의미학습 모형: 선행 조직자
주요 질문
1. 인간의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가?
2. 유의미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3. 선행조직자의 특성과 기능은 어떠한 것인가?
제1절 유의미학습 이론과
학습의 조건과 수준
1.유의미학습이론
오우스벨 (Ausubel,D.P): 유의미 수용 구두학습제시 <---> 기계적인 무의미학습
(유의미학습은 학습과제와 학습자의 인지구조간의 상호작용을 학습자에게 유의미하도록 이끌어 가는 것)
학습과제들은 상호 계열성이 있다. 먼저 학습한 지식은 새롭게 학습할 지식에 대하여 포섭자의 역할을 하여야 함.
1.유의미학습의 주요개념/
2.유의미학습 VS 무의미 학습
1. 학습자에게 학습된 지식은 학습자에게 개별적인 의미로 정착이 된다. (같은 것을 학습해도 개개인은 모두 다르게 느낄 수 있음.)
2.오우스벨: 새로운 정보를 가진 자신의 인지구조에 통합시키는 방법에 따라 학습유형 구분
-유의미학습, 기계적인 무의미학습
*유의미학습의 특징
(1) 학습과제는 논리적으로 의미 있는 것이어야 한다. (논리적으로 참, 순차적 위계를 가짐)
(2) 학습자는 자신의 인지구조 내에 학습된 지식과 연관된 정착의 의미를 가져야 한다.
(이해하여 자신의 것으로 의미 있게 활용하는 것이다.)
(3) 학습자는 자신이 학습한 지식에 관하여 유의미한 학습태세를 갖추어야 한다.
(객관적 지식으로 제시되는 것을 자신의 것으로 수용하려는 학습태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