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의미 학습모형 선행 조직자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의미학습 모형: 선행 조직자
주요 질문
1. 인간의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가?
2. 유의미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3. 선행조직자의 특성과 기능은 어떠한 것인가?
제1절 유의미학습 이론과
학습의 조건과 수준
1.유의미학습이론
오우스벨 (Ausubel,D.P): 유의미 수용 구두학습제시 <---> 기계적인 무의미학습
(유의미학습은 학습과제와 학습자의 인지구조간의 상호작용을 학습자에게 유의미하도록 이끌어 가는 것)
학습과제들은 상호 계열성이 있다. 먼저 학습한 지식은 새롭게 학습할 지식에 대하여 포섭자의 역할을 하여야 함.
1.유의미학습의 주요개념/
2.유의미학습 VS 무의미 학습
1. 학습자에게 학습된 지식은 학습자에게 개별적인 의미로 정착이 된다. (같은 것을 학습해도 개개인은 모두 다르게 느낄 수 있음.)
2.오우스벨: 새로운 정보를 가진 자신의 인지구조에 통합시키는 방법에 따라 학습유형 구분
-유의미학습, 기계적인 무의미학습
*유의미학습의 특징
(1) 학습과제는 논리적으로 의미 있는 것이어야 한다. (논리적으로 참, 순차적 위계를 가짐)
(2) 학습자는 자신의 인지구조 내에 학습된 지식과 연관된 정착의 의미를 가져야 한다.
(이해하여 자신의 것으로 의미 있게 활용하는 것이다.)
(3) 학습자는 자신이 학습한 지식에 관하여 유의미한 학습태세를 갖추어야 한다.
(객관적 지식으로 제시되는 것을 자신의 것으로 수용하려는 학습태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학습이론
  • 학습자의 내면적 향상성을 자유스러운 생활양식과 통합하여 충 분히 발휘하도록 이끌어 나아가는 방법이어야 한다. Ⅳ. 오수벨(D. P. Ausubel)의 유의미 수용 학습 이론1. 유의미 학습의 구성 이론① 개관 : 오수벨의 교수-학습 이론은 유의미 수용 학습 이론으로, 설명적 학습 원리라고 특징지을 수 있다. 설명 학습의 근거는 그의 선행 조직자라는 개념에서 찾을 수 있는데, 이것은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포섭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와

  • [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학습 능력을 길러 주는 것, 삶에 적합한 자기 지식을 창조해 나가도록 안내 해주는 것, 더불어 사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즉 학습자 중심의 「학습 방법의 학습」을 철저히 하는 것이 학교의 중요한 역할이 되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교육의 과정 전반에 대하여 중요한 성격 변화를 요구하였다. 따라서 교수이론 중에서 오수벨의 유의미수용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론, 브루너의 발견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본 론1. 오수

  • 학교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ARCS학습이론,정보처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수업모형,제언
  • 학습이론의 학교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의 ARCS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의 정보처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의 수업모형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수학습이론의 개념과 역사1. 19C2. 20C3. 1957년 인공위성 스푸트닉 발사 이후4. 현재Ⅲ. 교수학습이론의 동향Ⅳ. 교수학습이론의 가네학습이론1. 언어 정보2. 지적 기능3. 운동 기능4. 태도5. 인지 전략Ⅴ. 교수학습이론의 학교학습이론1. 학교학습이론의 개요2. 유의미학습3. 선행조직자(advance organizer)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1. 강화계획2. 효과적인 장기기억으로의 저장방법3. 직선형 프로그램 학습법의 강화원리4. 망각 제거기법5.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6. 마샤의 정체성 이론7. 자기가치이론8. 목표지향성이론9.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10. 유의미한 부호화전략11. 수행목표진술의 원칙12. 캐롤의 완전학습모형13. 선행조직자14. 앵커드 수업모형15. 인지적 도제이론16. 목표기반시나리오17. 원격교육의 장단점18. 가네의 학습과

  • 과학 교과서 분석 -오슈벨의 이론을 중심으로
  • 선행지식이 없을 때에는 학습과제보다 먼저 제시된 설명선행조직자는 포섭자가 되어 그보다 더 하위적 개념들로 선정 ․ 조직된 학습과제가 연결되는 부착지가 된다.- 전진적 분화, 하위적 학습과정에 적용하면 효과적이다.Ⅱ. 분석 대상학년 : 중학교 8학년 과학 단원 : 5. 자극과 반응 대상 : 디딤돌Ⅲ. 분석 계획8학년 5단원 자극과 반응에서 도입자료와 탐구자료를 중심으로 오슈벨의 유의미학습 요소를 분석하도록 한다. Ⅳ. 분석 결과5-1-1. 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