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경영론] 중소기업경영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8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한 A+ 자료입니다. 여러분도 열공하세요~
- 목차
-
[1회차]
1. 중소기업의 경영적 성격에 관한 정의로 적절한 것은 ?
2. 고도의 지식·기술을 지니고 있는 사원이 조직으로부터 뛰쳐나와 설립하는 독립영세기업은 다음 중 어떤 형태를 취하는 경우가 많은가 ?
3. 다음 중 의사결정의 네 단계를 순서에 맞게 나열한 것은 ?
4. 한국의 중소기업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
.
.
.
33. ⌈조직과 구성원들을 위한 바람직한 변화를 달성하기 위해 행동과학 등의 학문분야의 성과를 이용하여 조직의 유효성을 높이는 관리기법⌋ 이상은 무엇에 대한 정의인가 ?
34. 신용거래, 외상매출금에 의한 자금조달, 재고자산에 의한 자금조달 등은 다음 중 어떤 자금조달방식인가 ?
35.전형적인 제품수명주기의 형태에 있어서 매출액이 최대인 시기는 ?
[2회차]
1. 우리나라의 중소기업에 대한 정의가 잘못된 것은 ?
2. 경영능력은 충분하지 않지만 외부환경이 유리하기 때문에 성장하는 기업은 ?
3. 대규모로 인한 상업경영상의 불이익을 올바르게 지적한 것은 ?
.
.
.
33. 중소기업진흥을 위한 바람직한 정책방향은 ?
34. 중소기업에 적합하지 않은 업종은 ?
35. 고객의 만족을 통하여 수익을 얻기 위해 기업이 통제하고자 하는 제요소를 결합하는 활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 본문내용
-
1. 중소기업의 경영적 성격에 관한 정의로 적절한 것은 ?
① 중소기업의 성패는 경영자의 개인적 능력에 의해 좌우된다.
② 모든 중소기업의 경영는 불안정하고 노동조건은 열악하다.
③ 중소기업은 자본조달능력에 관계없이 경영규모를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④ 중소기업을 일반적으로 `수탈의 대상`이라고 규정하는 것이 옳다.
【연구】 중소기업의 경영적 성격
1. 경영자의 개인적 능력에 좌우된다.
2. 자본은 소액이고 외부자본의 조달능력이 빈약하다.
3. 성장성은 그 기업이 자주성, 독립성을 누리고 있는가 아닌가에 따라 크게 좌우
된다.
4. 속하는 산업이 시장을 확대할 때 신규의 참여가 많고 과도경쟁적인 성격을 띄
기가 쉽다.
5. 환경변화의 자극 또는 충격이 크기 때문에 환경변화에의 대응력을 가지고 있는
것과 갖지 않은 것 간의 격차가 증대하고 있다.
2. 고도의 지식·기술을 지니고 있는 사원이 조직으로부터 뛰쳐나와 설립하는 독립영
세기업은 다음 중 어떤 형태를 취하는 경우가 많은가 ?
① 중견기업 ② 공존기업
③ 모험기업 ④ 하청기업
【연구】 경영의 의사결정에 의한 기업의 분류
1. 중견기업 - 종업원이 300인 이상에서 1, 000인 정도까지다. 중소기업의 범주을
초월한 기업도 있는데 이는 고도경제성장의 요인도 있으나 경영자의 강한 기
업성 외에도 근대적 경영의 도입에 노력하기 때문이다.
2. 독립기업 - 경영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더 큰 권위에 좌우되지 않고 자주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기업이 독립기업이다.
3. 종속기업 - 타기업의 계열지배하에 속해 경영의 자주성을 잃고 있는 하청기업
등이 종속기업이다.
4. 공존기업 -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계약관계로서 서로 자주성을 존중하면서 공존
공영의 시스템을 실현하고 있을 때는 공존기업이다.
- 참고문헌
-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경영론 2015] 주위의 중소기업을 하나 선정하여 그곳의 마케팅전략을 조사하고 평가하라, 그리고 교재 8장을 참조하여 개선방안을 논하라 -중소기업마케팅전략, 본죽마케팅전략, 중소기업마케팅전략 개선방안
- [중소기업경영론]성공한 중소기업과 실패한 중소기업을 각각 1개씩 선정한 후, 해당 중소기업의 성공 및 실패의 원인을 평가
- 중소기업경영론2E)중소기업의 고객만족및고객관계관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경영학과 2학년 중소기업경영론 C형] 중소기업의 경영혁신방안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중소기업경영론 D형] 중소기업의 경영혁신기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