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관리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조직의 목적을 잘 이룰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
경영관리의 정의
제 1절 경영관리의 개념
킴볼
기업의 창설, 자본조달 등
모든 직무기능 포함
브레크
기업의 경영활동의 계획과
통제를 하는 사회적 과정
그리핀
조직의 자원을 능률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계획,
조직, 지휘, 통제하는 과정
리빙스톤
최소한의 지출로서 최선의
이용을 통해 목표달성
테일러(taylor)의 과학적 관리
1. 전통적 경영관리론(고전적 경영관리론)
(1)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 4원칙
동작의 규칙, 직무수행의 표준, 직무조건 등의 직무요건을 명확히 규정
직무에 적합한 능력을 갖춘 사람을 선발
최선의 직무수행 방법을 지시, 지원
직무수행을 위해 작업자를 훈련, 유인 제공
(2) 테일러의 과업관리
높은 1일의 과업
표준적 조건들
실패에 대한 손실
성공에 대한 높은 보수
길브레스의 동작연구
직무수행에 있어 불필요한 동작을 줄여 쓸데없는 동작에서 오는
작업자의 피로를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
페이욜의 경영관리
막스베버의 관료제
분업
명확한
권환계층
공식화
비개인적
특성
구성원의 업무를 단순, 명확하게 세분화
계층에 따라 하위자는 명령과 통제를 받음
구성원 통제를 위한 공식적인 규칙과 절차 준수
개인의 개성보다 공통적인 기준을 준수
성과중시
능력 및 성과를 중시
종신재임권
구성원은 정년까지 종신재임권을 소유
공과 사의
구분
사적인 요구, 관심은 조직활동과 분리
업무의 표준화로 인한 조직의 능률화
구성원의 안정적인 근무환경 (종신재임권)
장점
공정한 대우와 정실을 배제
주객 전도의 위험
잘못된 규정의 적용위험
단점
조직 내 소외감 발생, 권력집중
관료제의 장단점
메이요의 호손연구
생산성의 변화는 물리적(외부적) 측면보다 작업자의
사회적 환경(심리적, 내부적)에 보다 큰 영향
과학적 관리
사회적, 인간행동적
요인의 중요성 발견
특징
한계점
인간행동경영관리론
비공식집단 > 공식집단
개인행동동기는 사회적인간적 욕구에 지배
직무만족, 자율권 인정 관리 필요
참여경영, 민주적리더쉽, 커뮤니케이션 요구
비공식집단 지나친 강요
합리적 경제적 요소 등한시
과다한 인간관계 유지 집중
마슬로의 욕구단계이론
의식주 욕구 등의 기본 신체적 욕구
타인으로부터 인정과 존경을 받고자 하는 욕구
개인이나 집단에의 소속욕구 (소속과 애정의 욕구)
물질적 안정과 외부위협으로부터의 안전욕구
자아발전과 이상적 자아를 실현하고픈 욕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관리][경영][기업][경영관리 개념][경영관리 이론][경영관리 원칙]경영관리의 개념, 경영관리의 이론, 경영관리의 원칙, 경영관리의 기능, 경영관리의 활동, 경영관리의 사례, 향후 경영관리의 강화책 분석
  • 경영관리의 개념, 경영관리의 이론, 경영관리의 원칙, 경영관리의 기능, 경영관리의 활동, 경영관리의 사례, 향후 경영관리의 강화책 분석Ⅰ. 서론Ⅱ. 경영관리의 개념Ⅲ. 경영관리의 이론1. 경영(관리)이론의 발전체계2. 고전이론1) 과학적 관리론2) Fayol의 경영과정론3) Weber의 관료제론(Bureaucracy)4) 고전적 경영이론의 특색과 평가3. 신고전이론1) 초기 인간관계론 : Mayo와 Roethlisberger의 Hawthorne 공장 실험2) 후기 인간관계론(행동과학적 접근)Ⅳ. 경

  • [기업의 경영관리] 경영관리의 개념과 계층, 계층별 경영관리를 위한 정보시스템
  • 기업의 경영관리 경영관리의 개념과 계층, 계층별 경영관리를 위한 정보시스템목차* 기업의 경영관리Ⅰ. 경영관리의 개념1. 기획2. 실행3. 통제Ⅱ. 경영관리의 계층Ⅲ. 계층별 경영관리를 위한 정보시스템1. 거래처리시스템(TPS)2. 정보보고시스템(IRS)3. 중역정보시스템(EIS)기업의 경영관리기업은 변화하는 기업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수행하고 있다. 기업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생존과 성장을 거듭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환

  • [경영정보관리] 경영정보의 개념, 정보시스템의 개발과 유형 및 실행
  • 경영정보관리 경영정보의 개념, 정보시스템의 개발과 유형 및 실행목차경영정보의 관리Ⅰ. 경영정보의 개념Ⅱ. 정보시스템의 유형1. 거래처리시스템(TPS)2. 사무자동화시스템(OAS)3. 경영정보시스템(MIS)4.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5. 전략정보시스템(SIS)Ⅲ. 정보시스템의 개발1. 시스템분석2. 시스템설계3. 실행단계4. 유지보수Ⅳ. 정보시스템의 실행1. 정보시스템의 실행상 문제점1) 조직의 저항2) 보안문제2. 정보시스템의 문제점 극복경영정

  • [스포츠 경영관리의 계획] 스포츠 경영계획의 개념과 유형 및 형태
  • 스포츠 경영관리의 계획 스포츠 경영계획의 개념과 유형 및 형태목차* 스포츠 경영관리의 계획Ⅰ. 스포츠 경영계획의 개념1. 계획수립의 의의와 기능2. 스포츠 경영관리의 기본으로서의 계획Ⅱ. 스포츠 경영 계획의 유형1. 목적 또는 임무2. 목표3. 전략4. 방침5. 절차6. 규칙7. 프로그램8. 예산Ⅲ. 스포츠 경영계획의 형태1. 종합계획과 개별계획2. 장기계획과 단기계획3. 기본계획과 전개계획4. 전략계획과 전술계획* 참고문헌* 스포츠 경영

  • 품질경영-서비스품질 개념.측정.관리.개선
  • 품질경영-서비스품질 개념.측정.관리.개선1> 서비스의 품질1.서비스의 개념과 특성2. 서비스품질의 개념3. 서비스품질이 발생하는 이유4. 서비스품질의 특성5. 시간전략2> 서비스품질의 측정1. 서비스 접점에서의 품질인식2. 서비스품질의 결정요소3> 서비스품질의 관리1. 서비스 품질관리의 단계3. 서비스 품질관리의 요건4>서비스품질의 개선1. 서비스품질 개선의 중요성 2. 서비스품질의 개선요령3. 서비스품질의 향상4. 서비스 평생보증5. 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