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CO 환경분석 PEST분석 SWOT분석 P&G 기업분석 P&G 사례분석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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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글로벌전략
INDEX
목차목차
1.서론
-기업소개
2본론
-PEST분석
-국가,산업,기업 차원의 분석
-SWOT분석
-진입전략
-성공요인
3.결론
-연구결과&시사점
-해결방안
TESCO의 한국진입전략 성공사례
1 TESCO 소개
2 TESCO 환경분석
PEST분석
1) 정치적 환경
① WTO체제의 출범 이후 국내시장경쟁은 급속도로 국경 없는 무한경쟁,
글로벌경쟁의 양상을 띠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시장의 개방이 피할 수
없는 현실로 다가오게 되었다. 이에 따라 국내유통시장은 국내유통시장은
1989년 1단계, 1991년 2단계, 1993년 3단계 유통시장 개방 조치에 이어
OECD 가입원년인 1996년부터 유통 시장이 전면 개방되었다. 외국계 유통
업계들도 이 시점을 기준으로 하여 진출하게 되었다.
2) 경제적 환경
① IMF사태이후 소비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소비자들은 IMF 사태를 계기로 수많은 실업자들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가계의 절대적인 소득의 감소 일부에서는 가처분소득 감소분에 대응하기
위한 구매절제로 소비스타일을 전향하게 되었고 중저가 생필품 구매 이외에
는 가능한 한 구매를 자제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특히 IMF 이전과 이후의
소비스타일이 결합하여 중간형태의 합리적 라이프스타일의 출현을 불러왔다.
② 대규모 자본의 유입
외환경제위기에서 진정에 이르게되면서 국내 소매업을 포함한 유통시장으로
대규모 자본이 유입되기 시작했다. 가처분소득이 회복되면서 소비심리가
상승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충분히 시장 진입할 유인이 있다고 판단한
국내 대기업 및 해외 자본이 유입되게 되었다. 할인점에서는
프랑스의 Carrefour, 영국의 Tesco, 미국의 Walmart와 Costco 등 해외 자본과
국내의 신세계, 롯데, 한화 등 대기업의 자본을 투입이 되기 시작되었다.
2 TESCO 환경분석
PEST분석
3) 사회적 환경
① 백화점 업태의 저성장
1993년 당시 백화점 부문의 고인건비, 치열한 경쟁의 광고 판촉에 과다지출,
입지투자과다 등의 문제점 등으로 백화점 업태의 저성장이 심각하게 고려되고 있었다.
따라서 백화점 사업을 대체할 소매업 형태의 개발의 필요 욕구가 커지게 되었다.
② 소비자들의 소비행태, 의식의 변화
1990년대 들어서면서 소비자들은 상품정보의 습득기회가 넓어지고 이전보다 훨씬 많아지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더 이상 소비자들은 단순히 한 브랜드만을 선호한다거나, 무분별하게
대량의 소비를 행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보다는 품질을 선호하고, 합리적인 소비의식을
갖추게 되었다. 게다가 올림픽 이후 해외견문을 넓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선진국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 등을 간접 경험하면서 국내 소비자들의 합리적 소비의식은 더욱 자리를 잡고,
행해지게 되었다. 그리고 편의점 형태의 활발한 성장과 함께 여러 분야의 서비스 업계에서
실시하던 셀프서비스 방식에 의한 접객 방식이 소비자들에게 어느 정도 받아들여지고 있었다.
③ 여성 (주부)의 사회진출과 맞벌이 부부의 증가
핵가족 제도의 보편화와 나날이 그 비중이 늘어나는 여성의 사회진출, 그리고 이에 따른
맞벌이 부부의 증가는 소비 형태에도 변화를 주었다. 즉 구매방식과 시기에 변화를 가져왔다.
이전에 아무 때나 필요한 물건이 있을 때 가서 무계획 하에 구매를 하거나 충동구매를 하던
소비 형태는, 직업을 가지는 여성이 늘면서 시간제한에 의한 목록 작성을 통한 계획구매의
형태로 바뀌게 되었다. 그리고 구매 시기 역시 주 단위나 저녁 늦은 시간에 구매를 하는
형태로 변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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