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의 현대적 이슈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서론
1>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
2> 21세기 인적자원관리
3> 21세기 인적자원관리의 특성
Ⅱ. 본론
1. 윤리적 인적자원관리
2. 디지털 인적자원관리
3.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Ⅲ. 결론
왜 변해야 하는가?
- 본문내용
-
1>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
전통적으로 조직이 경쟁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상품 제조와 과정기술, 독과점 시장의 확보, 재정 자원의 동원 능력, 규모의 경제 등의 조건을 갖추어야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조건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감소한 반면에 인적자원의 활용과 관리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인적자원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가장 관리하기 어려운 자원인 동시에 조직 목표의 달성에 가장 결정적인 요인이기 때문이다. 특히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인적자원관리를 조직의 전략적 이점으로 간주하여 경쟁의 지렛대로 활용하고 있다. 따라서 인적자원관리는 전통적인 인사관리에 비하여 조직에게 여러 가지 이점을 가져다준다. 예컨대 조직의 내부 체계와 외부전략을 통합할 수 있으며, 직원들의 자율적인 몰입을 유도하고, 인적자원을 집합적 수준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조직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2> 21세기 인적자원관리
21세기 지식 정보 사회가 도래하면서 인적자원은 인적자본으로서 그 성격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인적자본이라고 해서 기본적 인사관리의 필요성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 아니다. 전통적인 인사관리의 틀을 유지하면서 지적 자본으로서 인력을 관리해야 할 필요성을 추가한 것이다.
- 참고문헌
-
1. 국내문헌
(1) 단행본
김식현, 인사관리, 무역경영사, 2000
김인수, 미래의 한국기업, 삼성경제연구소, 2001
(2) 논문
정재훈, 김준성,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이론과 실천, 한국외국어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