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의경영을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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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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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부 야마다 아키오 - 미라이 공업
2 부 마쓰시다 고노스케 - 마쓰시다 전기
그들의 “경영”을 말하다
서론
일본전산 이야기를 읽고 예전에 문득 mbc 스페셜과 ebs 다큐프라임 방송에서 보았던 미라이 공업의 야마다 사장이 생각났다. 독특한 경영방식, 사원들을 대하는 태도 등은 일본전산과 다를 바가 없었고, 약간의 방법이 다르긴 했지만 결론은 둘 다 인간위주의 경영방식이었다. 또한 마쓰시다 사장은 혼다와 견주어 일본에서 성공한 뿌리깊은 경영자로 잘 알려져 있다.
현재의 세계적인 금융대란의 상황에서는 기존의 경영방식과 차별화할 새로운 대안이 필요하다. 그 중에서 불황을 이겨내고 자신의 길을 지켜온 일본전산과 미라이 공업이 있다. 그들은 인간중심경영을 최우선으로 삼고 불가능해 보이는 경영방식을 통해서 최고의 경영실적을 올렸다.
그래서 책과 신문과 인터넷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2명의 기업인들의 경영방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1부 야마다 아키오- 미라이 공업
1. 미라이 공업의 유토피아 경영
1931년 중국 상하이에서 태어난 그는 일본 기후 현에 있는 오가키 중학교를 졸업한 것이 학력의 전부다. 부친이 운영하는 ‘야마다 전선 제조소’의 전무이사로 취업하지만 일보다 연극에 미쳐 결국 회사에서 쫓겨나게 된다.
먹고 살 갈이 막막했던 그는 1965년, 극단 ‘미라이좌’의 동료들과 극단의 이름을 딴 ‘미라이 공업’을 설립한다. 대기업 ‘마쓰시타 전공’과 싸워야 하는 악조건 속에서 그가 가진 것이라고는 자본금 50만 엔과 아버지 회사의 거래처뿐이었다. 열악한 조건 속에서 ‘먹고살기 위해서’ 그가 선택한 것은 제품과 경영의 ‘차별화’와, 사원의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인간 중심 경영이었다.
결국 그는 창업 이래 적자 없이 매출 324억 엔(07년 3분기), 연 평균 경상이익률 15%(동종업계 3%) 라는 놀라운 성장을 기록한다. ‘일본 제일의 검약 경영자’로 알려진 그는 ‘작은 절약(경비 절감)’으로 사원과 지역주민들에게 ‘큰 낭비(해외여행, 메세나)’를 실천하고 있다.
일본 열도는 그의 경영 방식을 두고 ‘유토피아 경영’이라는 찬사를 보내며 열광하고 있다. 그는 현재 미라이 그룹의 이사상담역으로 일하고 있다.
출처 : 야마다 사장, 샐러리맨의 천국을 만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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