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3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관한법률(공정거래법)과 도입배경, 지주회사금지제도, 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관한법률(공정거래법)과 과징금제도, 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관한법률(공정거래법)과 상호출자금지제도 분석
- 경제법, 금융법, 간접투자자산운용업법, 증권거래법, 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관한법률, 은행법, 경제자유구역의지정및운영에관한법률안, 제주국제자유도시및경제자유구역내외국교육기관설립및운영에관한특별법
- [독점규제]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관한법률
- [정부규제] 공정거래법에 의한 카르텔 규제연구- KT 담합행위사례연구를 중심으로
- [경제법] 불공정거래행위의 금지 내용 및 심결례 분석
- 본문내용
-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Contents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의 목적
1
시장지배적 지위의 남용 행위
2
기업 결합
3
부당한 공동행위의 제한
4
1.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의 목적
1.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법은 사업자의 시장지배적지위의 남용과 과도한 경제력의 집중을 방지하고, 부당한 공동행위 및 불공정거래행위를 규제하여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을 촉진함으로써 창의적인 기업 활동을 조장하고 소비자를 보호함과 아울러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시장지배적지위의 남용행위
1.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행태규제(제2장)
제3조의2 (시장지배적지위의 남용금지) ①시장지배적 사업자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이하 "남용행위"라 한다)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1-1.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행태규제 목적
경쟁정책은 경제력의 분산에 의한 사적 자치의 보호와 동시에 경쟁자들의 경제적 자유의 보호도 목적의 하나이고 또한 경쟁정책의 다른 목적은 자원배분과 생산의 효율극대화를 통한 소비자후생의 증진을 주안점으로 둔다. 따라서 경쟁법의 정책은 ‘시장력’(market power)과 ‘시장지배’(market dominance)의 두 개념에 기초하여 사업자의 시장력 행사능력을 약화시키거나 또는 시장지배력의 남용행위를 억제하는 것이다.
2. 시장지배적 사업자
독과점사업자라고도 하며 일정한 상품이나 용역의 시장에서 시장지배력을 가지고 있는 사업자를 말한다.
공정거래법상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추정요건.
연간 매출액 또는 구매액이 10억 이상인 사업자로서
- 1개 사업자의 시장점유율이 50%이상이거나
- 3개 이하 사업자의 시장점유율 합계가 75%이상인 경우
(단, 10% 미만 사업자는 제외)
2. 시장지배적지위의 남용행위
3. 판례
사 건 명 에스케이텔레콤(주)의 시장 지배적 지위 남용행위 등에 대한 건
피 심 인 에스케이텔레콤 주식회사
주 문
1. 피심인 에스케이텔레콤 주식회사는 이 시정명령을 송달받은 날부터 60일 이후에는 자기의 이동통신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중 MP3폰 소지자들에 대하여 자기가 운영하고 있는 음악사이트(http://www.melon.com)에서 구매한 음악파일만 재생할 수 있도록 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2. 시장지배적지위의 남용행위
2-3. 판례
1) 관련 규정의 해석
법 제3조의2 제1항 제3호는 시장지배적 사업자가 다른 사업자의 사업 활동을 부당하게 방해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으며, 시장 지배적 사업자가 “부당하게 거래상대방에게 불이익이 되는 거래 또는 행위를 강제하는 행위로서 다른 사업자의 사업 활동을 어렵게 하는 행위”를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피심인의 행위가 위 규정에 해당하기 위해서는
첫째, 피심인이 시장지배적지위에 있어야 하고,
둘째, 부당하게 거래상대방에 대하여 불이익이 되는 거래 또는 행위를 강제하여야 하며,
셋째, 피심인의 부당한 행위가 다른 사업자의 사업 활동을 어렵게 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