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코파이 국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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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
초코파이
국제 마케팅
*
1974년 출시
빵 사이에 머쉬멜로우가 샌딩되어 초코릿으로 코팅한 제품
지난 30년간 사랑 받아오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과자이자 세계 속에 우뚝 선 글로벌 과자
초코파이 세계점유율 73.3%로 ‘세계 100대 일류 상품’에 선정(산업자원부)
2001년 CCTV, 인민일보 공동 소비자조사서 중국시장 점유율 63%로 4년 연속 1위 달성
*
중국 진출의 성공
중국 중국시장내 파이류 중 시장점유율 63%로 1위
(2002년 ‘전중국 주요도시 소비자조사’)
브랜드지명도, 인지도,구매율, 충성도 등 전 부문에서 지난 98년부터 4년 연속 1위
한국 상품 브랜드 인지도 조사 55%
(2003년 코트라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중국 3대 도시 소비자)
*
98년부터동양제과의오리온초코파이중국시장내시장점유율은11.1%(98년),54.6%(99년),37.8%(00년,제과점케익류도조사에포함),63%(01년)로성장해왔습니다.
중국 제과 시장 현황
기간
구분
중국 시대별 제과 시장 현황
1기
2기
3기
4기
1979~1988
1989~1991
1992~1995
1996년 이후
-제과시장이 미약한 상황임
-일부 극소수 수입품이 홍콩 등지에서 무역상을 통해 수입되
어 경제특구를 중심으로 소개됨
-1979년 개방 후 외국 기업들 진출
-1986년 나비스코사가 현지업체와 최초로 제과관련 합작회
사 설립
-정체기, 천안문 사태 이후 긴축경제 시행으로 제과시장 답보
-제과 시장의 급성장기
-제과업 관련 계획경제체제가 깨지면서 제과시장 재편
-자영상 유통체제가 자생적으로 급성장
-선진 외국업체의 투자진출
-벌크포장 판매에서 소매단위 포장단위로 대체
-제과 시장의 정돈기 및 법 체제 강화
-수입증가율 둔화 및 현지진출 기업의 브랜드 파워 형성
-유통업 경쟁 치열
*
내 용
구 분
중국 시장 진입의 어려움
동일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부재
-진입시 브랜드명, 패키지, 가격 등 동일한 브랜드 아
이덴티티를 갖고 있지 않았음
-’초코파이’라는 브랜드가 경쟁사에 의해 법적으로 등
록된 상태여서 ‘오리온 파이’로 브랜드 정함
높은 가격대
-복잡한 유통구조에 의해 제품의 가격이 상승하여 주
요 소비자층의 형성이 어려움
오랜 운송 기간
-오랜 운송기간 때문에 실제 판매 기간이 짧아짐
-운송 기간 중에 제품이 손실될 가능성이 많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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