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 주의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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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실학주의와 교육
제1절 실학주의의 개관
실학주의
17세기 유럽의 성격을 나타낸 주류사상
교육의 내용
교육의 내용으로서 실용성이 있는 구체적인 지식 실제적인 직업적 기술이란 말이 아니고 상업과 외교를 위한 말로서 역사. 정치, 법률, 자연과학 등을 중시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바꾸어 말하면 교육은 문학과 예술을 목적으로 하는 고전어 중심의 교육을 부정하고 자연과학적 교과와 기술을 풍부히 받아 들여 실생활에 쓸모가 있는 교육을 의미한 것, 즉 말보다 사물이 라고 하는 것 이 실학주의의 사상을 표현한 것, 구체적인 사물을 중시하기 위해서는 학습 내지는 교수에 있어서 학생의 직접경험이 중요한 원리가 된 다. 실학주의는 어린이들의 경험의 근원으로서 감각을 지각성립의 중요한통로로 생각 하였다. 모든 지식은 감각을 통과한다는 것이 실학주의의 주장인 것
실학주의의 성격
- 그것은 실용성을 교육의 목표로 한 점
- 구체적인 사물의 지식, 즉 자연과학을 교과과정에 충분히 반영시킨 점
- 15.16세기 이래에 있어서 교과과정의 중핵을 차지하였던 고전어를 할애하여 근데 외국어 와 국어를 중점적으로 취급한 점
- 교육은 새로운 방법으로서 여행관찰, 실험 등의 시각적 재료가 사용되게 한 점 등
그러면 이와 같은 교육운동이 무엇에 의해서 발생 되었는가
- 전술한 바와 같이 17세기 자연과학의 발생한 것
- 언어주의 교육적 폐단에 대한 반성
첫 번째와 관련이 되어 있는 새로운
과학연구법의 영향
(실학주의의 교육운동은 17세기에 전개된 새로운 교육운동으로 이것은 자연과학의 운동 및방법의 발달 고전적 언어주의 교육의 반성에서 큰 영향을 받은 것)
1. 인문적 실학주의
인문적 실학주의
인문주의에 대한 반동적 색채를 가지고
인문주의의 최초의 이상이 인간성과
인지의각성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희랍과
로마의 고전을 교재로 하여 고전의 형식, 즉 문법과
수사보다 내용에 중점을 두고 이것을 통하여
인지를 체득하며 실제사물에 대한 순순한 관념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함.
교육목적
실제 사회생활의 수단으로서 필요한 언어와 문자를 읽히고 고전을 통한 문장이나 문법 등을 이해하기 위하여 언어와 문자를 배워야 하나 고전어 그 자체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즉 고전은 인생의 지혜를 배양하는 인생의 수간에 불과한 것이지 그것이 결코 인생이 목적이 될 수 없는 것이라고말함
2. 사회적 실학주의
사회적 실학주의
고전을 연구하는 것보다 사회생활의 경험을 주요한 내용으로 하는 것으로서 인문적 실학주의보다 한층 더 철저한 실학주의로 접근되어 가는 것을 의미.
즉, 실제 생활에서 타인과 더불어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하며 행동할 수 있고 생활에 능숙할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사상을
의미하는 것
교육목적
학자나 전문가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귀족의 청년들은 신사로 육성하는데 있는 것이라고 말하였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교육은 상층귀족교육을 장려한 것이 틀림없으며 그 교육내용도 교양 있는 신사로서 필요한 어학인 라틴어에한정하고 희랍어나 히브리어는 전연 도외시하였으며 그 대신 자국어를 크게 중요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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