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관리론 메뉴 상품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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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메뉴관리론
( 메뉴상품개발 )
제1절 메뉴상품의 개념
메뉴전략에 의해서 좌우되기 때문에 메뉴의 기획단계에서부터 확실한 컨셉설정이 중요합니다.메뉴컨셉은 기본적으로 점포의 업태 컨셉으로 부터 결정되며, 이를 위해서는 출점입지의 물건에 대한 입지조사와 상권분석이 선행 되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점포의 방향을 결정하게 되는데, 이것을 업태 컨셉이라고 합니다. 업태컨셉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어떤 상품을 얼마에,누구에게,어떤 내점동기로,어떤 점포분위기에서,어떤 서비스방법으로 고객을 유치할 것인가가 필요하게 됩니다.
메뉴개발시 고려해야할 사항
-출점입지의 상권특성에 적합한 메뉴의 개발이 필수적입니다
-출점시 주력 메뉴와 히트 메뉴,즉 스타 메뉴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원부재에 대한 공급용이성,공급가,품질,공급처,가격변동 여부의 검토가 요구됩니다.
-주방작업과 동서의 효율성 및 경제성의 분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메뉴의 전문성과 독창성·차별성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제1절 메뉴상품의 의의
제2절 메뉴상품의 역할
메뉴는 단골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될수 있으며,또한 매우 인기있는 품목뿐만 아니라 메뉴의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한 다양한 메뉴를 제공함으로써 단골 고객을 확보할수 있습니다.그러므로 경영자는 마케팅 정보체계와 시장조사자료 등 을 세밀히 연구 함으로 써 현재의 추세를 확보하고 ,변화하는 고객의 기호를 이용하기 위한 대안으로 메뉴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제2절 메뉴상품의 역할
1)메뉴상품의 중요성
-메뉴를 통하여 식음료상품을 구매하고,고객에게는 기대가치라고 볼수 있는 고객과의 직접적인 약속의 가치입니다.
-메뉴는 식당의 경영방침과 세부일정을 결정하는 토대로서 집약되어 있습니다.
-메뉴는 식당의 특성과 이미지를 조성해 주는 수단입니다.
-메뉴는 무형의 서비스맨임과 동시에 세일즈맨입니다.
-메뉴는 서비스접객원들과의 의사소통 연결체입니다.
-메뉴는 요리연구의 기초자료가 됩니다.
-메뉴는 서비스의 약점보강을 위한 유형입니다.
제2절 메뉴상품의 역할
2)메뉴의 구비조건
-연중무휴의 영업조건에 적합할것.
-영업기간 내에서는 상시 제공이 가능할 것.
-적정위치에서 서비스가 가능할것.
-적정한 가격일것.
-기존의 시설이나 기기로 요리가 가능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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