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사업경영론(1,2장 요약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장 외식 산업의 이해 3
제1절 외식산업의 개요 3
1. 외식산업의 개념 3
2. 외식산업의 특징 4
제2절 외식산업의 분류 5
1. 식품위생법에 의한 분류 5
2. 한국표준산업에 의한 분류 5
제3절 외식산업 영업허가 및 시설기준 7
1. 외식산업 영업허가 7
2. 외식산업 시설기준 8
2장 외식산업의 발달과정 8
제1절 외식산업 발전배경 8
1. 외식산업 성장요인 8
2. 20세기와 21세기 외식산업 환경 8
제2절 우리나라 외식산업 10
1. 발달과정 10
2. 시장규모와 전망 10
제3절 미국 외식산업 11
1. 발달과정 11
2. 시장규모와 전망 12
3. NRN Hot Concept 12
제4절 일본 외식산업 13
1. 발달과정 13
2. 시장규모와 전망 13
3. 소비동향 13
- 본문내용
-
1장 외식산업의 이해
제1절 외식산업의 개요
1. 외식산업의 개념
인간이 음식에 대한 욕구를 요리나 음료ㆍ주류 등을 통해서 그 욕구를 직접 충족시키기 위한 인적서비스가 연출되어지고, 때로는 분위기가 있는 휴식공간까지 제공되어 생활에 새로운 활력을 얻게 해 주는 사업(즉,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일정한 시설과 식음료를 갖추고 인적ㆍ물적 서비스를 제공하며, 경영관리에 의해 이윤을 추구하는 행위)
결론적으로.. 음식을 만들어 제공하는 산업을 뜻하며 식사제공, 인적 서비스제공, 분위기 연출, 식사와 관련한 편익제공 등을 상품으로 하는 사업
외식산업 시설의 측면에서.. 가정 밖에서 식사 또는 이에 따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사업
1) 내식ㆍ외식의 개념
내식적 내식
현대외식의
범주
가정의 연장인 식사분야
외식적 내식
내식적 외식
가정의 연장이 아닌 식사분야
외식적 외식
식생활
내식
외식
그림1-1 식생활에 있어서 외식의 범주
자료 도이 토시오, 외식, 동경:일본경제신문사, 1990. p. 9.
2) 내식ㆍ중식ㆍ외식의 개념
내식 : 조리주체가 세대 내의 사람으로 조리의 장소와 식사장소가 원칙적으로 가정 내에 있는 식사
중식 : 조리의 주체가 세대 외의 사람으로 조리의 장소는 원칙적으로 가정 외에 있으며, 식사장소가 가정 내의 식사(Catering, Take-out, 편의점(레토르트 식품), Delivery)
외식 : 조리의 주체가 세대 외의 사람으로 조리의 장소는 원칙적으로 가정 외에 있으며, 식사장소도 가정 외의 식사
자료 미야 에이지, 외식비지니스, 1992. p. 2.
표 1-1 내식ㆍ중식ㆍ외식의 개념
자료 이와부지 미지오, 외식산업론, 1996. p. 17.
2. 외식산업의 특징
- 서비스 지향적인 산업
- 점포의 위치를 중시하는 입지산업
- 인적서비스의 의존도가 높은 노동집약적 산업
- 독점적 기업이 탄생하지 않는 산업
- 프랜차이즈가 용이한 산업
- 소자본으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산업
- 산업화와 공업화가 어렵고 느린 산업
-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크게 영향을 받는 산업
- 타 산업에 비해 다양한 업종과 업태가 공존하는 산업
- 자금회전이 빠른 산업
- 모방이 쉬워 차별화가 어려운 산업
- 상품의 구성이 복잡한 산업
- 식습관에 대한 소비자의 기호가 보수적이기 때문에 상품(메뉴)의 라이프스타일이 비교적 긴산업
(1) 입지의존성이 높은 산업
외식산업에서의 입지선정은 사업자가 결정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 과정이며 좋은 입지는 성공적인 사업을 위한 필요조건중의 하나다.
(2) 노동집약적 성격을 가진 서비스산업
외식산업은 서비스의 한 부분으로서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의존도가 높은 산업이다. 일반적으로 제조업은 기술자본 집약적인 산업임에 반해 외식산업은 고도의 숙련을 요구하는 인적의존도가 높은 노동집약적 산업이다.
(3) 체인화가 용이한 산업
체인화사업은 가맹점으로부터 메뉴개발, 인테리어, 점포입지 등에 따른 제반적인 업무를 지원받아 운영함으로서 막대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또한 전체 가맹점을 관리ㆍ감독함으로서 일정한 지위를 얻을 수 있다.
(4) 시간과 장소적 제약을 받는 산업
외식산업은 서비스의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간적ㆍ장소적 제약이 존재한다. 또한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것은 서비스의 소비 행위가 발생할 때 서비스의 제공자가 함께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5) 다품종 소량의 주문판매 산업
한두 가지의 음식만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 여러 종류의 음식을 주문에 의하여 그때그때 생산하여 판매한다. 갑자기 많은 주문이 들어왔을 때 생산능력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완성품 재고가 많지 않다는 것이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