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모델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1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역 량 모 델
- 기원 & 정의 & 목적 & 방법 & 결론
1. 역량모델의 기원
1. 1920년대 Frederick Tayler의과학적 관리법
2. 2차 세계대전 중 심리학자 John Flanagan의
중대사건 인터뷰 기법
3. 1970년대 David C. McClelland의 역량모델
- 미 해외 정보국의 고위 관리자의 정보국 직원 선발절차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하버드 교수인 David C. McClelland에게도움을 요청함
적격심사에 있어 성과에 따른 직원의 태도와 행동을 파악하기 위해 역량모델을 사용함
McClelland는 업무 성과가 뛰어난 직원 부류와그렇지 못한 직원 부류로 나누어 조사함
조사의 원칙 - 직원의 선입견 없이 성과에 포커스를 맞춤
- 직원들의 실제적 업무에주의함
조사결과 예상과 달리기존의 중요하게 생각해왔던많은 역량들이 일상업무와는 부적절하다고 판명됨
또 사회적 감수어, 정치적 판단력 같은 복잡한 관리기술이 추가됨
표준화된 테스트 대신 역량테스트를 사용해야 함
즉,업무 특성에 맞는 행동 목록을 작성하여야 한다
2. 역량모델의 정의
1. 역량의 정의
효시 : 1970년대 David McClelland교수가 제시한 방법론과 McBer & Company의 70년대 미국초급 해외공보요원 선발에 관한 연구 를 그 효시로 보고 있음
McClelland : 전통적인 학업 적성검사나 성취도 검사가 업무성과나 인생의 성공여부를예측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직무성 과 변수로서 역량요인을 규명하는 방법론을 73년 발표.
내용으로는 직장에서 성공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집단을 선정·비 교하여 성공 요인을 밝히고,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피조사자 가 실제상황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 또는 과거에 유사한 상황 에서 행동하였던 것을 파악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함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