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도 Attitude와 태도변화 개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3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태도(Attitude)와 태도변화
1
2
3
태도(Attitude)의 본질
태도(Attitude)의 형성
태도(Attitude)의 변화
Contents
1
태도(Attitude)의 본질
태도(Attitude)의 의의
알포트 (G. Aiiport)
“개인세계의 특정 측면에 관한 동기적 · 감정적 · 지각적 · 인지적 과정의 계속된 조직화”
사회심리학
“개인의 특정한 대상에 대한 긍정적(positive) · 부정적(negative) · 호의적(favorable) · 비호의적(unfavorable) · 동의(pro) · 거부(con) 등의 느낌”
피쉬바인(M. Fishbein)
“특정한 대상이나 집단에 대하여 일관적으로 호의적 · 비호의적으로 반응하려는 학습된 선유경향(learned predispositions)”
태도(Attitude)의 특성
방 향
(direction)
강 도
(intensity)
수 준
(degree)
태 도
일정한 구조
학 습
태도(Attitude)의 특성
태도는
대상을 지닌다
태도는 일정한
구조를 지닌다
태도는
방향성과 강도에
있어서 다르다
태도의 대상은 소비자 주의(consumerism)와 같은 추상적 개념일 수 있고, 의복, 가전제품 등과 같은 유형의 상품이 될 수도 있다. 또한 특정 행위가 대상이 되는 경우도 있음.
태도는 내적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를 지니며 태도 상호간 구심성을 갖는다.
태도는 개인이 특정목적물에 대한 느낌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방향(direction), 수준(degree), 강도(intensity)에 의해 표현됨
태도의 방향 : 개인이 목적물에 대해 우호적인가 비우호적인가
태도의 수준 : 개인이 목적물을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정도
태도의 강도 : 대상에 관한 확신, 신뢰의 크기를 의미
태도(Attitude)의 구성요소
3원론적 접근법
자 극
제품·상황·점포·
광고·여가 및
태도 자극
감 정 적
행 동 적
인 지 적
특정 속성이나 전체 대상
물에 대한 기분, 느낌
특정 속성이나 전체 대상
물에 대한 신념
특정 속성이나 전체 대상
물에 대한 행위의도
전체적 태도
(대상물에 대한
전체적 지향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