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의 물류시스템 물류관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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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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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마트의 물류시스템
목차
기업선정이유
기업소개
SCM의 소개
3PL 과 4PL
월마트의 대표적 물류 시스템
- POS 시스템
- RFID 시스템
- CPFR 시스템
- Cross-Docking 시스템
- 인공위성 시스템
SWOT분석
결론
기업선정이유
월마트(Wall-Mart)는 뚜렷한 전략적 목표와 이의 수행을 위한 운영상의 묘를 충분히 활용하여 업계의 1인자가 되었다. 저렴한 가격목표(EDLP : Ever Day Low Price)를 달성하기 위하여 완벽한 정보시스템의 구축에 많은 투자를 하였고 이를 활용한 완벽한 물류시스템의 구축으로 크게 성장하였다.매장으로의 신속한 배달과 매장에서의 상품회전율을 높이기 위하여 정보시스템은 엄청난 역할을 하였고, 물류센터에서의 재고감소와 신속한 공급을 위한 Cross Docking 시스템은 월마트의 불필요한 비용의 감소에 크게 기여하였다.또한 공급자들과의 파트너십을 공고히 하여 상호 간의 정보공유도 위와 같은 효과를 거두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물론 이러한 성과의 이면에는 완벽한 정보시스템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였다.
기업소개
◆ 월마트 연혁
1962 월마트 스토어 1호점 개점
(아칸사소주 로저스).
1983 샘스 클럽 1호점 개점
(오클라호마주 미드웨스트 시티).
1988 슈퍼센터 1호점 개점 (미주리주 워싱턴).
1991 인터내셔널 1호점 개점 (멕시코시티).
1996 아시아 시장 진출.
1998 한국시장 진출.
1998 유럽시장 진출(월마트 독일).
1999 영국시장 진출.
2002 일본시장 진출
월마트 창업자
샘 월턴
기업 현황
고객들의 편리성 추구가 점차로 커지자 월마트는 슈퍼센터라는 새로운 유통업태를 도입.
월마트는 전세계 10개국 4,000여개의 점포에서 1,500,000여명이 일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유통 업체.
2002년에는 총 매출 2,445억불(한화 약318조원), 2003년에는 총 매출 2,563 억불 (한화 약 333조원)을 기록했으며 2003년에는 미국의 유력 비지니스 잡지인 포천지에 의해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선정.
월마트는 고객의 시간과 돈을 아낀다는 슈퍼센터의 개념으로 고안되었으며, "언제나 좋은 가격" 이라는 월마트 철학을 근거로 독특한 쇼핑체험을 제공.
월마트의 매출과 영향력
‘친환경 경영’을 천명한 월마트가 세제 납품업체의 상품과 유통가격 조정을 통해 소비자의 세탁 문화까지 바꾼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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